한국과 이란의 총 무역규모와 경제관계를 설명하는 포스팅입니다.
최근 호르무즈 해협 파병문제로 한국과 이란관계가 심상치 않은 가운데 이란 측이 외교루트로 한국이 미국이 주도하는 호르무즈 해협 연합군에 참여하지 않길 바란다는 의견을 전달했습니다.
한국과 이란의 경제관계 때문에 호르무즈 해협 파병에 신중해야한다는 의견도 있고, 한미동맹을 생각해서 파병을 해야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양국의 교역규모와 경제관계는 어떻게 될까요? 이점을 간단하게 짚어본 포스팅입니다.
Key point
*호르무즈 해협 파병문제의 직접적 원인이 궁금하신 분은 이전의 포스팅을 참조해주세요 :)
https://hemiliar.tistory.com/256
*한국과 이란의 2018년 무역규모는 약 63억 7천 4백만 달러이며 한국과 이란은 다방면에 걸쳐 경제, 문화적 교류관계를 가졌다.
*미국과 이란의 날카로운 대립이 이어져 한국이 난감한 상황이다.
출처: 한국무역협회 웹사이트, 국가간 수출입 통계, 해당 웹사이트에서 국가간 설정을 맞추시면 이란 외에도 한국과 다른 나라간의 무역규모 통계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좋은 통계를 제공해주는 한국무역협회에 감사드립니다.
http://stat.kita.net/stat/world/trade/CtrToCtrImpExpList.screen
2019년은 아직 다 지나가지 않았기 때문에 통계에 있는 2019년의 것은 아직 2019년의 전부가
반영되지 않아 액수가 낮은 것이고 실질적인 가장 최근통계는 2018년으로 봐야겠지요?
단위는 백만 불입니다. 2018년 한해 한국 이란의 무역규모는 다음과 같습니다.
한국이 이란에 수출한 액수는 23억1천1백만 달러이며, 한국에서 이란에서 수입한 규모는 40억6천3백만 달러에 달합니다.
2018년 한국 이란 양국의 총 교역, 무역 규모는 63억7천4백만 달러인 셈입니다.
이 통계에서 주목해야할 것은 증감률입니다. 2018년에 들어 한국-이란의 무역규모가 급감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은 2018년 5월에 있었던 트럼프 대통령의 이란 핵합의 파기와 대 이란제재 조치에 따라 이란과 교류하던 국내기업들이 피해를 예상하고 경제교류의 규모를 축소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미국의 트럼프 행정부는 이란과 교역하는 국가들도 제재하는 세컨더리 보이콧을 실시한다고 하였으나, 우방인 한국, 일본, 이탈리아 등을 배려하기 위해 이들을 한시적 제재예외조치 국가로 설정하고 이들이 이란과 거래해도 이들 국가를 제재 하지 않는 방법을 취했습니다.
그러나 이런 배려가 언제까지 이어질지 불안했던 한국의 입장에선 미리 이란과의 경제적 관계를 축소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결국 2019년 5월부로 미국의 트럼프 행정부는 대 이란제재 한시적 예외조치국가 8개국(한국,일본,이탈리아,그리스,중국,인도,대만,터키)의 한시적 예외조치를 해제했습니다.
(사진=LG전자 Flickr계정 이란을 방문한 송일국, LG전자는 이란에서 좋은 제품으로 인기가 높다다고 한다 https://www.flickr.com/photos/lge/3834785927)
(사진=러시아 정부 웹사이트, 최근 이란은 미국의 제재를 견제하기 위해 러시아, 터키와의 관계를 강화하고 있다고 하네요)
미국과 이란 양쪽모두와 사이좋게 지내길 바라는 한국의 입장에서 이것은 매우 난처한 입장입니다.
비슷한 상황이 지금이 아닌 과거 2010년대 초반에도 있었습니다. 당시 미국의 오바마 행정부는 아직 이란과 핵합의를 하기 이전이었기 때문에 한국에 대 이란제재에 동참할 것을 부탁했고,
한국은 이란과의 경제적 관계 때문에 전부 동참할 순 없었고 부분적으로 동참했었습니다.
미국과 이란의 갈등은 가깝게는 사우디, 예맨 등 주변국 문제까지 얽혀있고, 깊게보면 이란과 경제적 관계를 맺고 있는 중국을 견제하려는 미국의 의도까지 깔려있기 때문에 쉽사리 해결되지는 못할 것 같습니다.
그러나 아직 이란은 북한처럼 핵무기를 직접 개발했거나 핵실험을 하지 않았다는 점, 북한과는 달리 EU와의 경제적 교류, 대화관계를 통해 EU의 독일, 프랑스를 중재국가로 내세울 수 있다는 점 등이 있어서 대화의 여지가 완전히 차단된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호르무즈 해협파병 구상에 아직 독일과 프랑스는 동참하지 않으며 미국-이란간의 대화를 촉구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국익과 지구촌의 평화를 생각해서라도 이번일이 대화로 평화롭게 마무리 지어지길 바랍니다.
미국과 이란이 갈등하는 여러가지 원인 (0) | 2019.08.22 |
---|---|
미국이 중거리핵전력(INF) 조약을 탈퇴한 원인 분석 (0) | 2019.08.14 |
주일미군과 일본의 방위비 분담금 현황 해설 (0) | 2019.08.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