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미군의 평균 체중과 신장을 포스팅해보려 합니다 :)
미군은 자타공인하는 세계 최강의 군대죠? 길을 가다 가끔 볼 수 있는 미군들을 보면 덩치부터 듬지익~ 하다고 느낄 때가 많습니다.
오늘은 그런 미군의 평균 체중과 입대 시 체격 조건 기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Key point
*미 해병대의 공식 질문 답변에 따르면 미 군인들의 평균 신장은 약 179~182cm 정도이며, 평균 몸무게는 약 81.6kg이다.
*미군도 육/해/공군/해병대와 남성/여성을 기준으로 입대가 가능한 키/체중의 기준이 각각 존재하며 일반적으로 미군 입대가 가능한 최저 신장은 58인치(147.32cm)이며 그 미만은 탈락한다고 한다.
*미국 국방부와 모병 당국은 미국 사회의 의료문제, 비만 문제로 입대 가능 장병들의 건강, 체격 문제를 우려하고 있다.
<1> 미 해병대의 공식 답변
미국은 다들 아시다시피 미터법 보단 피트, 야드 파운드 법을 곧잘 사용하고 군 관련 자료, 통계에서도 자주 쓰이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자료에 나와있는 피트, 파운드 단위를 구글 도량형 환산으로 미터법, 킬로그램 법으로 바꾸어 보았습니다 :)
아래의 marines 링크에도 나와있는 usmc 홈페이지는 미 해병대의 공식 웹사이트인데요, 여기서는 미군의 평균 신장과 체중에 대해
신장은 179~182cm, 체중은 81.6kg이라고 하고 있습니다.
www.usmc.net/how_big_are_marines/
<2>그 밖의 웹에 떠도는 자료들
그런데 미군의 신장 및 체중에 대해서는 군종 별로 다르고, 시대별로 다르고 연도별 통계도 찾기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미국의 포털사이트에서 군 복무 경력이 있는 사람들이, 같은 의문을 가진 사람들에게 답변해준 자료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그 밖의 미군 관련 미국의 군사 웹사이트들에서도 대체적으로 미군의 신장 및 체중을 미 해병대> 미 육군> 미 해군> 미 공군 순으로 크고, 무겁게 판정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아래의 quora 웹사이트는 우리나라의 네이버 지식인 느낌이 나는 미국판 질문, 답변 사이트인데 이곳에서 군 경력자가 답변한 바는 다음과 같습니다.
답변한 군 경력자의 quora 프로필을 보니 미 해병대에서 2010년대 초반까지 중령까지 복무했고 나름 신뢰성이 있다 여겨져서 싣습니다.
<3> 미군의 체중과 신장에 대한 이야기
*위의 퇴역군인의 답변에 의하면 미 육군의 평균 체중은 200파운드 그러니까 90kg이 넘는데요! 하기사 처음에 81킬로 자료를 보고 의아했던 것이 길을 가다 보는 미군들의 떡대를 보면 그거보다 더 클 것 같은데(...) 싶었습니다.
하기사 평균은 평균이니까요^^; 그리고 미군 내에는 상대적으로 체격이 왜소한 아시아계나, 미국 원주민 계, 기타 소수 인종도 많이 복무하고 있으므로 평균값이 내려가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제 미국인 친구의 말에 의하면 (이 친구는 자녀가 미군 장병입니다) 미군은 주기적으로 체력과 신체 테스트를 하고 몇 번 이상 기준을 어기면 진급과 장기복무에 불이익을 주는 시스템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평소엔 산더미 만한 몸무게가 나가는 병사여도, 심사 철이 되면 급하게 빼기 때문에 자료에 발표된 평균은 낮아 보이는 거라고 조언해 주었습니다.
*한국군이 하루에 제공하는 식사가 평균 3000칼로리 안팎으로 알고 있습니다. 자주 실전을 치르는 미군 장병들의 급식이 이것보다 높으면 높았지 낮을 리는 없을 겁니다 :)
*한국군의 경우 병무청에서 징병검사 판정으로 평가한 20대 입대 젊은 장병들의 평균 키가 173.8cm입니다. 2019년 통계가 실린 이 통계의 출처는 아래의 kosis(통계청) 웹사이트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kosis.kr/statHtml/statHtml.do?orgId=144&tblId=TX_14401_A041
(사진 출처=미 공군 모병 웹사이트 collaboratory.airforce.com/height-weight)
*위의 이미지는 미 공군이 제시한 입대 가능 신장, 입대 가능 체중 기준입니다. 최저선이 58인치 그러니까 cm 법으로 약 147cm
체중이 131파운드 그러니까 kg 법으로 약 59.4kg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그밖에 미 육군, 미 해군, 미 해병대의 입대 조건 가능 체중, 신장 조건표는 각 군의 입대 기준 자료를 제시한 웹사이트 링크를 첨부하겠습니다.
<1> 미 육군 입대 가능 체중, 신장 조건표
아래의 밀리터리 닷컴 썸네일을 보시면 됩니다. 입대를 앞둔 미국의 젊은이들이나, 퇴역한 참전용사, 군사 전문가 등이 미군에 관한 여러 가지 정보를 주고받는 종합군사 포털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www.military.com/join-armed-forces/army-weight-rules.html
<2> 미 해군 입대 가능 체중, 신장 조건표
아래의 밸런스로 시작하는 영문 웹사이트로 가시면 됩니다.
www.thebalancecareers.com/navy-maximum-and-minimum-weight-standards-4056531
<3> 미 해병대 입대 가능 체중, 신장 조건표
www.thebalancecareers.com/marine-corps-weight-standards-3354396
<4> 의외로 최저조건이 낮은 이유
사이즈 표를 보신 분들은 인치, 파운드 법을 한국처럼 미터법과 kg 법으로 환산하신 뒤 조금 놀라셨을 수도 있습니다.
의외로 군별 입대 가능 키의 조건의 최저선이 약 147센티미터 정도로 키가 큰 미국답지 않게 관대(?) 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여기에는 아래와 같은 이유가 있다고 합니다.
*미군은 고도로 기계화, 첨단화된 군대입니다. 전방에서 작전을 수행하는 군인들 못지않게 후방의 지원도 중요시 여기는 군대죠.
여기서는 키와 체중이 전방보다 덜 요구됩니다.
*여성, 아시아계, 기타 소수인종 등의 미군 입대도 드물지 않은 편이며, 위키피디아 자료를 보면 2010년대 미군 내 약 3.9%의 병사는 아시아계였습니다.
아무래도 상대적으로 체격은 작죠.
*오늘날 미군을 최강군대로 만든 건 단지 전투역량뿐만 아닙니다. 다인종 국가인 미국 답게 다양한 현지 언어를 할 줄 알아 현지 정보를 수집하는 병사도 있고,
민사심리전을 전개하는 병사, 대민 구출 작전, 응급을 수행하는 병사들도 있습니다. 이 병사들은 전투병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키와 신장을 가져도 작전 전개에 무리는 없습니다.
*미군은 체중과 신장인 '체격'보다 '체력'을 중요시 여기는 군대입니다. 2019년 부로 미 육군은 신병의 보병 교육기간을 기존의 14주에서 22주로 늘렸습니다.
기존의 14주 시절에도 미군의 훈련 프로그램은 세계적으로도 선진적이라는 평가를 받아 많은 나라의 군대가 참조했죠.
아래의 army 링크는 미 육군 웹사이트의 22주 신병교육에 관한 기사입니다.
미군은 입대 가능한 최저의 체중, 신장 조건만 지킨다면 체력으로 승부합니다. 덩치가 크고 작고, 키가 크고 작고를 떠나 이 훈련을 못 버티면 미군의 일원이 될 수 없는 것이죠.
*미국인들의 평균 신장은 175cm(남성, 전 연령 기준) 정도로 세계적으로도 매우 큰 편입니다. 조건표를 저렇게 걸어놔도 키 크고 우락부락한 사람들은 넘쳐나죠.
(사진=픽사 베이 훈련 중인 미군)
*세상 걱정 없을 것 같은 최강의 군대 미군도 최근 입대장병들의 건강문제로 고민에 빠졌다고 합니다.
한창 입대해야 할 나이인 미국의 20대 청년들의 비만율이 크게 높아졌기 때문이고, 높은 비만으로 미군 입대조건을 충족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미국 국방부가 2018년에 발표한 바에 의하면 입대 가능 청년의 70%가 비만인 상황이라 대단히 곤란하다고 합니다.
아래의 아시아경제신문 기사는 그 점을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www.asiae.co.kr/article/2018101615015866887
*미 국방부는 이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피트니스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입대 장병들의 체력테스트를 강화하는 추세라고 합니다.
한편 미군이 비만으로 겪는 문제는 입대 장병에게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www.yna.co.kr/view/AKR20140921001700072
몇 년이 된 기사이긴 합니다만, 연합뉴스 기사에도 나와있듯이 이미 군대 내부에 복무하고 있는 병사들의 비만도 큰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비만 장병들은 임무수행능력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위의 기사에서도 제시된 통계지만 생존이 가능한 수준의 전투 부상에서도 과도한 체중으로 사망하는 경우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미 국방부는 장기적으로 이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선 국방부 만의 노력이 아니라 미국 청소년들의 체육교육 활성화, 비만 방지 프로그램의 운영,
저소득층, 서민 가정의 영양개선, 사회적인 인스턴트, 탄산 섭취 줄이기의 협조가 필요하다고 보고 미국의 보건당국, 교육당국과 협조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미군은 현재도 전 세계에서 평화유지 임무를 수행하고 있고, 이들의 건강을 바랍니다 :) 미국이 미군뿐만 아니라 미국 사회 내의 건강문제를 슬기롭게 해결하길 바라봐요.
*이 블로그의 포스팅을 퍼가실 땐 출처를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미군의 인종별 군대 구성원 비율, 미군의 여군비율 통계 (0) | 2021.03.22 |
---|---|
한국군이 모병제를 도입한다면 예상되는 문제점들 (0) | 2021.02.22 |
러시아가 핵무기를 포기하지 못하는 이유 (0) | 2020.12.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