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밀러의 스마트한 세상사 :)!!

미국의 정보기관들이 멸종위기 야생동물들의 불법거래를 단속하는 사례들을 소개하고 이유와, 그 의미를 알아보는 포스팅입니다.

 

세계 환경문제에 있어서 야생동물의 불법거래와 멸종위기 동물을 밀렵하는 행위는 지구촌의 환경을 파괴하는 안타까운 일입니다.

 

오늘날 미국의 정보기관들은 안보문제뿐만 아니라 멸종위기 동물의 밀거래 근절에도 개입하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의 순서는 멸종위기 야생동물 불법거래의 환경을 파괴하는 위험성과, 미 정보당국의 야생동물 불법거래 근절 활동 사례, 그 활동의 의의로 순차적으로 구성해보았습니다 :)

 

Key point

 

*세계 멸종위기 야생동물 불법거래 시장 규모는 최대 약 200억 달러 정도로 추정된다.

 

*미국의 유명한 정보기관들은 멸종위기 야생동물들의 불법거래 단속에도 개입하고 있다. 

 

*미국의 정보기관들은 불법 밀렵, 동물 불법거래가 테러리즘과 범죄조직 등의 자금줄이 되는 점을 경계하고 있다.

 

*오늘 출처 자료의 상당 수는 영문이기에 구글 크롬 브라우저로 영-한 번역기를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영어를 잘하신다면 필요 없어요^^;;

 

1. 세계 멸종위기 야생동물 불법거래가 환경을 파괴하는 이유


*당연한 상식이지만 멸종위기 동물이나, 금지 거래 야생동물의 불법거래는 여러 가지 면에서 환경을 파괴합니다. 

 

우선 생물 다양성 그 자체를 훼손함으로써 생태계를 파괴하고 지구, 인간 환경의 악화로 이어집니다.

 

왜 생태계 훼손이 궁극적으로 인간에게 해가 되는지 궁금하시다면 자세한 내용을 담은 제 과거의 포스팅을 참조하시면 더 와닿는 사례들을 볼 수 있습니다.

 

자연은 그 자체로 우리 인간에게 소중한 선물입니다.

 

https://hemiliar.tistory.com/330

 

생태계를 보호하고 멸종위기 동식물을 보호해야 하는 이유

생태계를 보호하고, 멸종위기 동물, 식물을 보호해야하는 이유를 간략하게 설명해보는 포스팅 입니다. 초등학생 쯤 되는 자녀를 둔 학부모들은 한번쯤 이런 고민을 해보셨을 겁니다. 동물 그림

hemiliar.tistory.com

 

*야생동물의 불법거래는 단지 멸종위기 동물의 위기만 부르는 것이 아니라, 생태계 교란에도 영향을 끼칩니다.

 

어느 나라나 그 나라의 고유한 야생동식물이 사는데 불법 거래된 야생동물이 탈출해 전혀 다른 환경에 노출되거나, 생태계를 교란할 수 있는 문제가 있습니다.

 

*국가의 환경정책에 방해가 됩니다.

 

한편 한 나라, 지역의 환경당국은 이미 그 나라에 살고 있는 야생동물을 기반으로 한 환경정책을 설계하는데, 통제할 수 없는 야생동물의 불법 거래는 국가가 관리할 수 없는 변수를 추가해 방해가 됩니다.

 

*전염병 문제

 

일부 거래 금지 야생동물의 경우 멸종위기일 뿐만 아니라 해당 동물이 인수공통 전염병을 갖고 있는 경우가 있기에 금지하는 것입니다.  

 

이런 질병이 불법거래 과정에서 통제되지 않은 채 인간에게 전염되면 인류 사회의 보건, 의료분야에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들로 인해 UN과 국제사회, 오늘날의 국가와 환경단체들은 불법 야생동물 거래를 근절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불법거래의 시장 규모는 그 자체로 불법이기 때문에 정확한 집계는 불가능하지만, 오늘날 국제사회와 단속기관들의 자금추적 기술, 적발된 동물, 불법 자금 규모 파악으로 추정치 정도는 존재합니다. 

 

세계적인 환경보호단체 EIA(Environmental Investigation Agency)의 추정이나 미국, 영국 정부의 통계에 따르면 야생동물 불법거래 시장이 한해에 약 70억 달러에서 많게는 200억 달러 정도의 규모를 갖고 있다고 합니다.

 

해당 통계가 담긴 eia의 웹사이트 링크를 아래에 함께 첨부합니다.

 

https://eia-international.org/wildlife/combating-money-laundering/

 

Combating money laundering and the illegal wildlife trade - EIA

EIA, a charity specialising in environmental crime, is on the trail of blood money linked to the illegal wildlife trade.

eia-international.org

 

2. 미국 정보기관들의 야생동물 불법거래 단속활동 사례


(사진=픽사 베이 북극여우는 최근 기후변화와 지구온난화로 큰 피해를 입고 있다 https://pixabay.com/images/id-1979445/)

 

오늘날 세계 최강대국인 미국은 대통령 직속 기구로 환경위원회를 두고 있고, 미국의 정보기관들과 환경당국은 매년 환경보호와 야생동물 보호와 관련된 사안을

 

미 대통령이 관할하는 행정부와, 미 의회에 보고서의 형태로 제출하고 관련 회의를 열고 있습니다.

 

최근 친환경 행보를 강조하는 바이든 행정부의 등장으로, 야생동물 보호는 미국 정부에 중요한 이슈입니다.

 

2.1 버락 오바마 행정부 시절 DNI(미국 국가정보국)의 활동


버락 오바마 행정부는 2013년 대통령 직속 TF(테스크 포스)로 Task Force on Wildlife Trafficking을 창설하고 야생동물 밀매 근절을 위해

 

해당 TF에서 환경, 야생동물보호와 관련된 17개의 연방 부서가 참여하도록 조치한 바 있습니다.

 

이 당시 DNI도 이 TF에 참여하여 국제 야생동물 밀매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 관련 정보를 정보가 필요한 미국의 환경당국에 제공하였습니다.

 

DNI의 당시 자세한 활약상은 아래 DNI의 공식 웹사이트를 방문하시면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https://odnigov.medium.com/intelligence-community-targets-wildlife-trafficking-c074e5ffc284

 

Intelligence Community targets wildlife trafficking

Because of heinous actions by poachers who kill one elephant roughly every 15 minutes, the African elephant population has declined by about 20 percent in the last decade. Similarly, one out of every…

odnigov.medium.com

 

2.2 미 마약단속국(DEA)의 야생동물 불법거래 단속


우리나라에는 넷플릭스로 서비스된 인기 미드 <나르코스> 시리즈로 잘 알려진 DEA(미 마약단속국)은 마약단속뿐만 아니라 야생동물 밀매 근절 활동에도 참가합니다.

 

적잖은 불법 마약 카르텔들이 마약뿐만 아니라 야생동물 밀매에도 관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DEA는 불법 야생동물 거래에 관련된 악당들을 체포하거나, 야생동물 불법거래 과정에서 오가는 불법자금, 마약, 관련 연루자들을 수사하고 있습니다.

 

이런 DEA의 활동을 담은 2017년판 해외의 자료 pdf 링크를 하단에 첨부하겠습니다. 다른 내용들도 섞여있기에 컨트롤+F를 하신 뒤 DEA라는 키워드로 검색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https://www.datocms-assets.com/7245/1574868798-national-integrated-strategy-to-combat-wildlife-traf ficking-2017.pdf

 

DEA(마약 단속국)라는 명칭 때문에 간과되기 쉽지만 DEA는 엄연히 미 국가정보위원회에 소속된 미국의 16개 정식정보기관 중 하나입니다. 

 

2.3 CIA의 협조


2011년 미국의 힐러리 클린턴 국무장관은 국제적인 불법 야생동물 밀매 거래를 근절한다는 것이 미 국무부의 방침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미 중앙정보국인 CIA의 정보수집 협력을 요청하기도 했는데요, 자세한 내용의 전문은 하단의 해외 웹사이트에서 참조하시면

 

내용을 참조하실 수 있습니다.

 

출처: https://www.audubon.org/news/the-cia-will-investigate-wildlife-trafficking

 

 

2.4 미 국토안보부가 미 의회에 제출하는 연례보고서


미국의 정보기관 들 중 비교적 탄생이 늦은 (2000년대 초반) 국토안보부의 주 업무 중 하나는 미국 내의 안보문제뿐만 아니라 자연재해에 대응하는 것도 있습니다.

 

미 국토안보부는 자연재해의 정의를 단지 우리에게 익숙한 태풍, 지진 등으로만 정의하지 않고 야생동물 불법거래나 자연환경 훼손행위를 포함하기도 합니다.

 

여느 민주주의 국가들이 그렇듯 미국의 모든 부서들은 예산을 얻기 전에 자신의 활동을 국민의 대표인 의회에 보고하고 그 예산 사용의 이유를 밝혀야 합니다.

 

아래의 dhs로 시작하는 웹사이트 링크는 미 국토안보부가 미 의회에 제출한 보고서 내역입니다.

 

https://www.dhs.gov/sites/default/files/publications/ice_-_illegal_trafficking_of_wildlife_and_other_natural_resourc es_0.pdf

 

2.5 국제사회와의 정보공유


미국의 정보기관들은 상황에 따라 자신들이 수집한 정보를 미국 정부뿐만 아니라 UN을 비롯해 환경문제에 기여하는 국제기구에 제공하기도 합니다.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정보력을 갖고 있다고 평가받는 미국의 정보공유는 국제기구의 환경문제 해결에 도움이 됩니다.

 

미국은 여러 차례 정보기관들이 얻은 불법 야생동물 거래 정보를 UN의 환경당국에 제출한 바 있습니다. 

 

3. 미국 정부와 미국의 정보기관이 야생동물 불법 거래에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이유


*미국의 안보문제

 

2014년 미국 국가정보위원회(NIC)는 국제 야생동물 불법거래가 미국 국가안보의 위협 요인중 하나라는 점을 지적한 바 있습니다.

 

출처:https://www.newsecuritybeat.org/2015/06/wildlife-trafficking-national-security-threat/

 

그밖에도 최근 미국의 국토안보부가 미국 의회에 제출한 관련 보고서에서도 야생동물 불법거래가 미국 안보에 미치는 해악이 지적되었습니다.

 

오늘날 미국을 적대시하며 활동하는 세계의 불법 무장단체나, 테러리즘 조직 들 중에는 야생동물 불법거래로 그 수익을 확보하는 조직들이 많습니다.

 

이 조직들은 사악하게도 멸종위기에 놓인 불쌍한 야생동물들을 포획해 국제 암시장에 팔아넘기고, 그 수익으로 무기를 구하거나,

 

그렇게 얻은 자금을 돈세탁이나 불법자금거래에 활용합니다.

 

당연히 미국으로서는 자국을 위협할 수 있는 자금원이 되는 활동을 지켜볼 수만은 없는 것입니다.

 

*미국의 넓은 자연환경과 환경보호 문제

 

미국은 세계에서 3번째로 넓은 나라입니다. 미국 자연환경의 거대함을 설명해주는 대표적인 사례는 미 옐로스톤 국립공원의 면적입니다.

 

미국의 대표적인 국립공원인 옐로스톤 국립공원의 면적은 8,991 km²로 서울시 면적의 약 13배가 넘는 거대함을 자랑합니다.

 

미국은 세계에서 3번째로 넓은 나라이며 그 영토 안에는 숲, 늪지, 산, 하천, 긴 강, 호수가 포함되어있고, 엄청난 생태적 다양성을 자랑합니다.

 

미국의 환경학자들은 미국 토착 동식물 생물종만 약 2만 여종이 넘는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출처:https://www.currentresults.com/Environment-Facts/Plants-Animals/number-of-native-species-in-united-states.php

 

이런 상황에서 미국 환경당국의 통제를 벗어난 불법 밀거래된 야생동물이 미국에 함부로 유입되어 만드는 환경문제는 엄청납니다.

 

우리나라가 과거 90년대 황소개구리 문제를 겪었듯이 미국도 여러 가지 외래종 유입으로 홍역을 치른 사례가 많거든요.

 

우리나라처럼 국토면적이 그렇게 넓지 않고, 정부의 공공 행정서비스가 질적인 수준을 담보한다면 외래종 퇴치를 체계적으로 할 수 있지만,

 

미국은 자신들이 통제하지 못하는 야생동물이 유입된 뒤 퇴치하려고 할 때 너무 넓은 국토면적으로 곤란을 겪습니다.

 

*미국의 대외 위신과 국가적 이미지 

 

2011년 힐러리 클린턴 당시 국무장관은 미국의 야생동물 불법거래 규모를 중국 다음으로 추정하는 발언을 한 바 있습니다.

 

세계적인 환경단체의 통계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오늘날 미국의 야생동물 밀거래 시장은 상당한 규모로 짐작되고 있습니다.

 

문제는 자유민주주의와 인권, 환경보호를 국가의 이미지로 내세우는 미국 정부의 입장에서 이것이 영^^;; 쪽팔린 일이라는 것입니다.

 

요샌 다른 환경이슈들로 다소 잠잠해졌지만 세계적인 환경단체들의 미국의 환경보호 문제 비판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죠.

 

미국 정부로서는 이런 상황을 해결하는 것이 단지 환경보호뿐만 아니라 국제사회에서 미국의 이미지를 올리고, 미국의 자연환경도 지키는 일석이조라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오늘날 멸종위기 동물 보호 문제는 더 이상 미룰 수 있는 문제가 아닙니다.

 

https://campaign.wwfkorea.or.kr/

 

WWF Korea

사람과 자연의 조화, 우리가 만들어가는 미래입니다.

campaign.wwfkorea.or.kr

 

위의 링크는 WWF(세계 자연 기금)의 공식 웹사이트인데요 환경을 사랑하고, 동물보호에 관심이 많은 분들에게 추천드리는 웹사이트입니다.

 

이렇게 선량한 세계 사람들의 노력이 모여 멸종위기 동물을 보호하고 지구의 환경을 지키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천릿길도 한걸음부터라는 속담이 있듯이 지구가 여러 환경문제를 겪고 있지만 작은 노력들이 모여 미래에도 우리의 후손들이 볼 수 있는 건강한 지구촌을 물려주기 위해 노력하면 좋을 것 같아요 :)

 

끝까지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블로그의 글을 퍼가실 땐 출처를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