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밀러의 스마트한 세상사 :)!!

세계에서 쌀을 재배하고 있는 나라들을 정리해본 포스팅입니다. 세계에서 쌀을 재배하는 나라는 한국 외에도 여러 나라가 있습니다.

 

세계에서 쌀을 재배하는 나라들의 숫자는 몇 개 일지 자료를 찾아봤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쌀이 아시아 외에도 다른 대륙인 전 세계에 전파된 과정도 함께 다루어보겠습니다.

 

CGIAR(국제농업연구협의그룹)의 통계를 보면 지구촌의 약 80여 개 국의 나라가 쌀을 생산, 재배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막연히 우리나라는 쌀을 주식으로 하고 있고, 서양은 빵을 주식으로 한다고 생각하기에 쌀은 동아시아 문화권에서만 생산한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에서는 쌀을 생산하는 나라들의 지구촌 지역별 목록을 지구촌 대륙별로 소개드리고, 각 대륙에서 어떻게 쌀농사가 시작되었는지 간단히 정리해볼까 합니다.

 

Key point Five 

 

*CGIAR(국제농업연구협의그룹)에 따르면 세계에서 쌀을 재배, 생산하고 있는 나라들은 81개국으로 파악된다.

 

국제적으로 우리나라가 먹는 방식의 단립종 자포니카 쌀보단 장립종 인디카(안남미로 부르는)의 국제적 지명도, 생산량이 9:1 비율로 더 높다.(장립종 부분은 하단 위키피디아 출처를 참고했습니다.)

 

https://ko.wikipedia.org/wiki/%EC%9D%B8%EB%94%94%EC%B9%B4%EC%8C%80

 

*쌀을 주식으로 하는 아시아권의 쌀 생산, 소비량이 세계에서 제일 높은 편이며, 세계에서 쌀을 가장 많이 생산하는 나라는 중국이다.

 

*미국 농무부(USDA)에 따르면 2019년-2020년 1년간 전 세계의 1년 쌀 생산량은 5억 톤 정도로 파악되고 있다.

 

쌀을 재배하는 국가 목록에 대한 해당 자료의 출처는 <Rice Almanac , 2013 CIAT, IRRI, Africa Rice>이며 CGIAR과 관계가 있는 보고서로 신뢰성이 높습니다.

 

CGIAR은 국내엔 좀 생소한 곳일 수 있겠는데요, 저개발국과 지구촌의 식량생산, 빈곤문제의 해결, 연구 등에 기여하는 국제적인 연구지원단체라고 합니다 :)

 

자료의 영문 원본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pdf파일 링크를 클릭하시면 원문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books.irri.org/9789712203008_content.pdf

 

*이 통계를 읽기 전에 주의하실 점은 두 가지입니다. 첫째 쌀을 재배하는 모든 나라들이 쌀을 주식으로 하진 않는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미주 대륙의 대표적인 쌀 생산 국가 미국의 주식이 쌀이 아니라는 건 모두 아실 거예요^.^;;

 

둘째 영문 웹까지 뒤져보았는데 정확히 지구촌 약 180여 개국 중 몇 개의 국가가 쌀을 재배하는지 다 정리된 통계는 찾아보지 못했고 그래서 신뢰성이 있는 CGIAR의 쌀 통계 자료를 인용한 것입니다.

 

해외의 위키사이트 내지 백과사전 사이트를 보면 CGIAR의 쌀 생산 통계에 정리된 나라가 아닌데도, 쌀을 생산하는 국가로 분류된 경우(예:사우디)도 있습니다.

 

즉 이 포스팅은 대강의 지식 요기로 여기셔야지 어딘가의 레페 런스로 쓰기엔 곤란합니다^.^;;ㅋㅋ

 

아마 쌀을 상업이든 식용이든 쓸만하게 만들면 생산국가로 분류하느냐, 조금이라도 재배하면 넣느냐 등 기준이 제각각 인 것 같습니다.

 

궁금하실 분들을 위해 CGIAR의 자료와는 다른 하단의 아틀라스 빅 자료도 첨부합니다. 

 

https://www.atlasbig.com/en-au/countries-by-rice-production  

 

1. 쌀을 재배하는 아시아-태평양 국가, 중동 국가 목록 (28개국)


한국, 북한, 중국, 일본, 인도, 인도네시아, 방글라데시아, 베트남, 미얀마, 태국, 필리핀, 캄보디아, 우즈베키스탄, 아프가니스탄, 호주, 부탄,

 

카자흐스탄, 이라크 , 이란 , 스리랑카, 터키, 투르크메니스탄 , 네팔, 파키스탄, 말레이시아, 피지 , 라오스 , 동티모르 

 

*아시아는 고고학적으로 볼 때 인류가 쌀농사를 최초로 시작하고 벼농사가 처음 등장한 지역으로 보입니다. 

 

아시아권에서 쌀은 주식인 경우가 많으며 특히 동아시아나 인도, 동남아시아에서 이런 경향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미국 농무부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중국과 인도의 한해 쌀 생산량은 전 세계 쌀 생산량(약 5억 톤)의 54% 정도를 차지하며,

 

이 밖의 아시아 국가들을 합치면 쌀농사의 거의 대부분을 이들 나라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2. 쌀을 재배하는 유럽 국가 목록 (7개국)


(사진=픽사 베이 https://pixabay.com/images/id-4689923/)

 

러시아, 그리스, 프랑스, 스페인, 우크라이나, 포르투갈 , 이탈리아  


*밀농사를 기반으로 한 빵 문화권인 유럽에서도 쌀이 재배된다니 좀 의아하실 텐데, 과거 중세 초기 유럽인들이 아직 이베리아 반도(:현 포르투갈-스페인의 국토가 있는 반도명)를

 

아랍인들의 손에서 되찾는 레콩키스타 운동을 끝내지 못했던 시절, 중동의 쌀 재배 기술이 유럽에 반입된 적이 있다고 합니다. 

 

*오늘날 고고학자와 식량 연구가들에 따르면 유럽에 쌀, 즉 벼농사가 전래된 경로는 다음과 같은 3가지로 정리된다고 합니다.

 

<1> 이베리아 반도에 상륙했던 무어인들이 10세기경, 발렌시아 등의 스페인 도시에서 벼재배를 했음,

 

<2> 과거 유럽인들과 중동인들이 지중해의 주도권을 놓고 다투던 15세기경 현재 이탈리아 남단인 시칠리아에 벼농사, 쌀 재배 방법이 유입됨,

 

밀라노 공작 도비 코 스포르차가 벼재배를 독려한 역사적 기록이 발견됨,  우리나라에서 이 사람은 그 유명한 천재 예술가 레오나르도 다빈치를 

 

후원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죠 :)

 

<3> 오스만튀르크가 유럽에 영향력을 행사하던 시절 발칸반도에 오스만튀르크의 쌀농사, 벼재배 농법이 유입  

 

유럽은 어떻게 쌀농사를 짓게 되었는지 역사적 유래에 대한 출처: https://ricepedia.org/culture/history-of-rice-cultivation  

 

아래 조선일보의 신문기사에도 나와있듯이 이탈리아엔 맛난 쌀요리가 있습니다. 이럴 수 있었던 역사적 배경에는 과거 유럽에도 쌀이 유입되었고, 소수나마 재배, 생산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https://www.chosun.com/culture-life/food-taste/2020/09/04/URNZEXSNMVFQJABTPY5E7GY3XE/

 

[공복 김선생] 맛있는 리소토 비결? 절대 쌀 씻지 마세요!

이탈리아 대표 쌀요리 리소토(risotto)는 한국의 죽과 비슷해 보이지만 먹어보면 다르다. 이탈리아 사람들이 파스타에 대해 이야기할 때 강조해 마지않는 ‘알덴테(al dente)’가 리소토에도 적용되

www.chosun.com

 

3. 쌀을 재배하는 아프리카 국가 목록 (25개국)


마다가스카르, 말리, 니제르, 세네갈, 탄자니아 , 차드, 카메룬, 나이지리아 , 이집트, 부르키나파소, 코트디부아르 , 토고, 르완다, 베넹, 부룬디 , 가나, 말라위, 콩고 민주공화국, 감비아, 우간다 , 모잠비크  , 라이베리아 , 모리타니 , 기니, 기니비사우 

 

의외로 상당히 많은 아프리카 국가들이 쌀농사를 하고, 쌀을 식량으로도 삼는다는 사실 많이 놀라셨죠 :)?

 

 

오늘날 아프리카의 여러 나라들에서 쌀 생산량이 매년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아프리카는 서아프리카를 중심으로 재배되는 아프리카 벼 종이 존재합니다. 물론 실제로 먹는 쌀은 인디카가 더 많다고 하네요

 

이 아프리카 벼는 영어로는 (Oryza glaberrima)라고 하며 아프리카에서 가장 오래된 쌀농사는 이미 3,000여 년 전부터 시작되었다는 고고학적 증거가 존재한다고 합니다.

 

출처:https://en.wikipedia.org/wiki/Oryza_glaberrima

 

4. 쌀을 재배하는 미주 국가 목록 (21개국)


미국, 브라질, 아르헨티나, 콜롬비아, 페루, 우루과이, 멕시코 , 쿠바 , 에콰도르 , 베네수엘라, 볼리비아, 칠레 , 파라과이, 파나마 , 코스타리카, 아이티,  니카라과, 시에라리온 , 도미니카 공화국 , 수리남 , 가이아나 

 

*쌀은 아시아의 작물이라는 인식이 있기에 미주대륙에 이렇게 많은 나라들이 아시아에 비하면 적은 양이지만 생산하고 있다는 것에 놀라셨을 수도 있겠어요 :)

 

*역사학자들과 농업전문가들이 연구한 미주대륙의 쌀 유입경로는 일반적으로 3가지 정도로 요약됩니다.

 

<1> 과거 유럽인들이 미주대륙을 식민 지배하던 시절 아프리카에서 아프리카인들을 노예 삼아 미주대륙에서 강제 노동을 시킨 아픈 역사는 누구나 아실 것입니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이미 아프리카 대륙에서 쌀농사를 지어본 경험이 있던 아프리카인들이 미주대륙에서도 쌀농사를 시도했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브라질이 이런 과정을 통해 쌀농사가 퍼졌다고 하네요.

 

<2>1520년경 스페인인들이 베라크루스에 쌀농사를 짓기 시작해 멕시코에도 퍼졌다고 합니다.

 

<3> 미국의 경우도 이미 1685년 사우스캐롤라이나에서 유럽 이주민이 쌀 재배를 시도한 기록이 있고, 19세기 중반에는 텍사스, 루이지애나, 아칸소 등지에서 쌀이 재배되었다고 합니다.

 

훗날 1800년대 후반부터 중국인 이민자들이 대거 유입되어 이들이 원래 자신들의 주식이었던 쌀을 먹기 위해 벼농사에 힘을 더 보탰다고 하네요.

 

오늘날 미국에서 쌀은 당연히 주식은 아니지만, 미국이 상업용 쌀을 수출하기 위해, 혹은 미국이 원조하는 나라들의 식량을 위해 재배되고 있는 측면이 있습니다.

 

출처:CGIAR의 <벼농사의 역사> https://ricepedia.org/culture/history-of-rice-cultivation 

 

5. 인류는 한 해에 얼마나 많은 쌀을 생산할까?


오늘날 인류는 한 해에 5억 톤의 쌀을 생산하고 있으며, 가장 많은 쌀을 생산하는 나라는 중국이며 쌀의 대부분이 아시아에서 생산되고 있습니다.

 

출처:https://www.cotecna.com/en/media/articles/world-rice-trade-in-brief

 

World Rice Production & Trade in Brief

Discover the key figures on worldwide rice production and trade, and how to improve yields and best ensure quality control throughout the supply chain.

www.cotecna.com

현재 세계에서 가장 많이 생산되는 곡물은 옥수수입니다. 이점은 세계 식량농업기구나, 미국 농무부 같이 국제적으로 지명도와 신뢰성을

 

인정받은 전문기관부터, 비즈니스 잡지, 언론사까지 모두 공인하는 만큼 의심의 여지가 없을 것입니다.

 

옥수수가 가장 많이 생산되는 곡물인 이유는 아무래도 옥수수 자체가 가진 영양성과 칼로리도 높지만, 가축용 사료의 재료로서 옥수수가

 

쓰이는 광범위함 때문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쌀은 옥수수보다는 미치지 못하지만 분명히 상당한 권위를 갖는 작물이며, 우리나라를 포함한 여러 나라에서 주식이므로 결코 그 위상을 무시할 수 없을 것입니다.

 

밥알 하나하나에 농부의 정성이 스며들어 있는 만큼 우리가 먹는 맛있는 쌀을 먹을 때마다 농부분들에게 감사함을 느끼면서 밥을 먹습니다.

 

지구촌의 농부분들이 올 한 해 추수철에 풍작을 거두시길 바라면서 글을 마쳐볼게요 :)!

 

*이 블로그의 글을 퍼가실 땐 출처를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