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밀러의 스마트한 세상사 :)!!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중요해질 능력은 무엇일까요?  4차 산업혁명이라는 말이 몇 년간 우리 사회에서 중요한 이슈였습니다.

 

스마트폰, 빅데이터,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 IT 신기술을 아우르는 이 4차 산업혁명시대는 분명 우리에게 이전과 다른 삶을 제공할 것입니다.

 

이 포스팅은 이 새로운 시대가 되면 갈수록 중요해질 5가지 능력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는 포스팅입니다.

 

시대가 아무리 흘러도 변하지 않게 중요한 것들이 있고, 4차 산업혁명이 가속화될수록 중요해질 능력들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포스팅은 개인적인 생각을 담은 것 인 만큼, 생각이 다른 분들도 계실 수 있고, 미래는 우리가 생각한 것과 다르게 흐를 수 있으니

 

Key point

 

*정보가 넘쳐흐르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정보를 선택하고 요약하는 능력은 필수적이다.

 

*독서와 글쓰기 능력은 더욱 부각받을 것이다.

 

*운동을 포함한 스포츠 활동도 우리의 삶에 중요한 부분으로 남을 것이다.

 

1. 정보를 요약하는 능력


현대사회는 정보의 홍수 속에 살고 있습니다. 뉴스, 신문이 중요한 정보 기반이던 과거와 달리 인터넷, 유튜브, SNS 등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선 정보가 쏟아집니다.

 

저처럼 40대 이상인 기성세대 분들은 공감하시겠지만 우리가 대학생이던 20여 년 전만 해도 인터넷이 이 정도로 발전해 있지도 않았고,

 

중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선 도서관에 발품을 직접 팔거나 아는 사람들을 수소문해야 할 때가 많았습니다.

 

이렇게 넘치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중요한 것은 정보의 핵심을 요약하는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젠 누구나 아래와 같은 구글 트렌드와 같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를 쉽게 살펴볼 수도 있습니다.

 

https://trends.google.co.kr/trends

 

Google 트렌드

 

trends.google.co.kr

 

정보의 양 자체는 쉽게 찾을 수 있고, 쏟아지는 반면 바쁜 현대사회 속에서 우리가 결정을 내려야 할 시간은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개인의 생활부터 기업과, 학교, 사회조직들의 의사결정에 이르기까지 갈수록 핵심을 요약해서 전달하는 능력은 중요해지고 있죠.

 

과거에도 이 능력은 중요했지만 4차 산업혁명시대엔 아래와 같은 이유로 더 중요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1> 빠른 속도를 추구하는 4차 산업혁명시대

 

4차 산업혁명시대의 대표적인 특징은 초연결사회입니다. 광범위하고 빠른 네트워크로 정보가 신속하게 전달되죠.

 

정보의 신속성과 양은 과거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만, 이 많은 양 중 중요한 것을 요약해내 유용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2> 정보에 지친 현대인들

 

최근 디지털 피로라는 말이 생겼을 정도로 현대인들은 많은 정보를 접하면서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하나만 열면 지구 반대편의 해외토픽까지 뉴스속보로 볼 수 있는 시대가 되었죠. 이 많은 정보가 개개인에게

 

모두 필요한 것이 아님에도 자주 접하다 보니 디지털 피로감은 더 심해집니다. 

 

이렇게 정보에 지친 현대인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요약해 전달하는 능력은 매력적일 것입니다.

 

<3> 세줄 요약으로 설명하는 요즘의 시대

 

최근 사람들의 독서량이 많이 줄었다는 말이 많습니다. 디지털 기기의 활성화로 책을 읽거나 긴 문장을 읽는 사람들은 점점 줄어드는 것이 사실입니다.

 

언론사들이 몇 년 전부터 앞다투어 예쁜 인포그래픽을 동원하고, 핵심을 요약하는 기사를 쓰고 있습니다.

 

 

국내의 대표 포털인 네이버에선 뉴스 서비스에 요약 봇으로 기사의 핵심만을 전달해주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이런 트렌드들을 볼 때 과거에도 중요했지만 앞으로 갈수록 정보를 요약하는 능력은 중요해질 것입니다.

 

2. 정보를 선택하는 능력


(사진=픽사베이 https://pixabay.com/images/id-3087393/)

 

4차 산업혁명의 시대라고 평가받는 현대와 미래의 사회에서 정보가 넘쳐난다는 것은 앞서 말씀드렸습니다.

 

정보의 핵심을 요약하기 위해선 넘쳐나는 정보 중 사람들에게, 혹은 자기 자신이나 자신이 속한 집단에 필요한 정보를

 

필터링하는 능력도 핵심입니다. 이런 정보를 선택하는 능력은 단지 정보의 양이 많기 때문만은 아닙니다.

 

최근 미디어 전문가들은 과거보다 현재의 시대가 정보의 양은 늘어났지만, 미디어를 생산할 수 있는 접근 장벽의 저하로

 

가짜 뉴스가 늘었다던가, 검증되지 않은 사실이 온라인으로 쉽게 유포되는 점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국내 대형 포털인 네이버 뉴스만 해도 팩트체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세계적인 IT 기업인 구글도 팩트체크에 신경을 쓰고 있죠.

 

아래의 미디어 SR의 신문기사는 그 점을 잘 소개한 좋은 기사라 링크를 첨부합니다.

 

https://www.mediasr.co.kr/news/articleView.html?idxno=67035 

 

구글 뉴스랩, 팩트체크 돕는 '디지털 저널리즘' 무료 교육 - 미디어SR

[미디어SR 권혁주 기자] 구글 뉴스랩(Google News Lab)이 ‘2021 GNI 라이브’ 프로그램을 시작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전세계 뉴스룸이 양질의 디지털 저널리즘을 강화할 수 있도록 돕는

www.mediasr.co.kr

 

자신에게 필요 없는 정보의 양에 압도되지 않으면서도 팩트가 아닌 정보를 제외하는 정보 선택능력은 갈수록 중요해질 것입니다.

 

3. 독서


빌 게이츠, 스티브 잡스, 세르게이 브린 같이 IT업계를 선도했던 명사들은 하나의 공통점이 있습니다.

 

자신이 독서를 좋아했거나, 혹은 독서의 중요성을 주변에 이야기한 바 있다는 것이죠.

 

IT 전문가들은 4차 산업혁명이 가속화될수록 책을 읽는 독서습관은 여전히 중요한 능력이라고 입을 모아 말합니다.

 

여기엔 아래와 같은 이유가 있습니다.

 

*정보를 판단하는 선구안

 

독서는 정보를 판단하는 선구안과 배경지식을 늘려줍니다.

 

이전 단락에서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선택하는 능력이 중요하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 혹은 가짜 정보를 거르는 가장 빠른 방법은 정보를 선택하는 선구안을 키우는 것입니다.

 

누구나 인정하다시피 이런 선구안은 책을 많이 읽은 사람일수록 유리합니다. 

 

*정보검색의 밀도가 다르다.

 

저는 과거 4차 산업혁명시대에 미래를 살아갈 아이들의 교육법을 주제로 포스팅을 한 바 있습니다. 

 

이 포스팅에 미래에도 아이들의 독서가 중요하다는 전문가의 견해를 참조 링크로 첨부한 바 있습니다.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353번 글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

 

https://hemiliar.tistory.com/353

 

4차산업혁명 시대의 아이들 교육법은 무엇일까?

최근 4차산업혁명 시대에 아이들을 어떻게 교육해야할지 고민하는 부모들이 늘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살아갈 우리 아이들을 어떻게 교육하는게 좋을지 생각해본 포스

hemiliar.tistory.com

 

전문가들에 의하면 책을 많이 읽은 아이일수록 정보를 검색할 때 밀도가 달라지고, 정보검색의 깊이가 다르다는 것이었습니다.

 

정보를 찾는다는 행동은 기본적으로 찾으려는 정보가 있어야 가능하고 찾으려는 정보의 양과 질은 배경지식이 풍부한 사람일수록 유리합니다.

 

저도 경험상 주변에서 정보검색 능력이 좋은 분들을 보면 대부분 책이나 뉴스, 신문 등을 많이 보시는 분들이었습니다.

 

이런 분들은 정보를 찾을 때 저 같은 사람들보다 훨씬 더 많은 키워드로 정보를 다양하게 찾아내시더군요 :)

 

4. 글쓰기 실력

 


요즘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등 미디어와 이미지를 기반으로 한 IT 서비스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대세가 활자에서 영상중심의 미디어 시대로 넘어갔다고 평가하기도 합니다. 이런 것만 보면 글쓰기 실력이 미래에도 과연 중요할까란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미래에도 글쓰기 실력은 중요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정보가 넘치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는 정보만 넘치는 것이 아니라 유용한 정보를 찾는 IT 검색 시스템도 고도로 발달해가는 추세입니다.

 

AI 알고리즘까지 활용하여 고도로 발달하는 IT 서비스들은 잘 쓰거나, 인기 있는 글을 더 부각해줄 것입니다.

 

저처럼 나이 든 기성세대분들은 공감하시겠지만 90년대의 PC통신 시절은 말할 것도 없고 2000년대만 해도 지금보다 인터넷의 정보검색시스템은 낙후되어있었습니다.

 

찾으려는 정보의 키워드만 틀려도 검색이 안 되는 경우가 부지기수였습니다.

 

지금은 다릅니다. 네이버, 구글을 비롯한 검색 포털들은 우리가 맞춤법을 잘못 입력해도 똑바로 고쳐서 찾아줍니다.

 

세계적인 IT회사들의 정보 검색 알고리즘 역시 AI와 함께 고도화되고 있습니다.

 

잘 쓴 글은 이런 흐름 속에서 더 많은 선택을 받게 될 것이고,

 

미래에도 비즈니스 분야에서 기업들은 마케팅, 인사, 채용, 교육에 있어 글쓰기 능력을 중요하게 판단할 것입니다.

 

5. 운동 능력


최근 몇 년간 유튜브에서 몸짱 만들기 열풍이 한창입니다.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몸 관리방법이 소개되고 있죠.

 

운동으로 자기 건강을 관리하는 건 시대를 막론하고 성공의 중요한 능력 중 일부였지만, 4차 산업혁명시대의 미래에도

 

여전히 중요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최근 현대인들은 과거와 비교해볼 때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비롯한 전자기기 앞에 있는 시간이 많이 늘어났기 때문이죠.

 

운동으로 가꾼 매력적인 자신의 몸매로 얻는 인기는 덤이며, 그에 앞서 디지털 시대에 자신의 건강을 잘 지켜나가는 것도 일종의 능력으로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4차 산업혁명은 우리의 미래를 어떻게 바꾸어나갈까요? 바뀌는 미래를 흥미 있게 지켜보면서 그 미래가 우리의 삶을 더 값지게 만들어주길 바라봅니다.

 

미래에도 여러분이 원하는 능력을 잘 발휘할 수 있으시길 바라면서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

 

*이 블로그의 글을 퍼가실 땐 출처를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