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밀러의 스마트한 세상사 :)!!

FIFA의 축구 선수 교체 카드 추가가 미래 축구에 미칠 영향

국제 축구연맹(FIFA)은 최근 국제대회에서 선수 교체 카드를 3명에서 5명으로 추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몇 년 전부터 기존 축구의 룰을 변경하기 위해 몇 가지 규칙 논의가 있었고, 그 방법 중 하나로써 교체 카드를 늘리자는 의견이 나오곤 있었습니다.

 

오늘은 그 점을 짚어보고 교체 카드 추가가 미래의 축구 경기 양상에 어떤 영향을 줄지 알아보는 포스팅입니다.

 

Key point

 

*유로 2020 대회와 2021년 도쿄올림픽 축구경기의 교체 카드는 5장으로 운용되었다.

 

*교체 카드의 증가 이후 연장전, 승부차기 경기가 증가한 것이 관찰된다.

 

*미래의 월드컵 등에서 여전히 기존의 3장을 유지하자는 반대 의견이 존재한다.

 

1.2020년의 국제 축구 경기 선수 교체카드 3장->5장 

2020년 FIFA는 국제 축구 평의회(IFAB)의 승인을 받아 기존 정식 축구경기의 선수 교체 카드 룰이었던 3장을 5장으로 늘렸습니다.

 

여기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2020년은 모두 알다시피 코로나와 팬데믹으로 선수들 건강이 무엇보다 중요한 상황이었습니다.

 

*2020년 내내 리그 중단이나, 월드컵 지역예선 경기 일시 중단 등으로 많은 선수들이 체력 안배를 해가며 한해에 경기를 나눠하는 것이 아닌 몰아서 할 때가 많았습니다.

 

코로나가 월드컵 예선 진행에 영향을 끼친 부분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제 과거 포스팅을 참조해보시면 됩니다 :)

 

https://hemiliar.tistory.com/424

 

2022년 카타르 월드컵 지역 예선 유럽 조별 편성표 및 현황

2022년 11월 21일 개최되는 카타르 월드컵의 유럽 조별 예선 조 편성과 현재 상황에 대한 포스팅 입니다. 국제축구연맹 피파 웹사이트와, 국내외 언론의 보도를 바탕으로 유럽 축구 국가대표팀의

hemiliar.tistory.com

 

국제 축구 평의회(IFAB)는 아시다시피 축구경기의 룰을 정하는 국제기구입니다.

 

원래는 이 룰의 적용은 한시적으로 하기 위해 2020년 12월 31일까지 유효한 것으로 했는데, 2020년에 코로나로 유로 대회가 취소되면서

 

그 이듬해인 올해 열린 유로 2020 대회에서는 교체 카드 5장, 도쿄올림픽도 5장으로 치러졌습니다.

 

개별 프로리그의 경우 자율에 맡겼는데, EPL과 우리나라의 K리그를 예로 들면 3장으로 진행했죠. 

2. 교체 카드 증가 이후 달라진 경기의 양상들

(사진=픽사 베이)

 

경기당 선수 교체 카드의 증가 이후 눈에 띄게 달라진 양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우선 연장전이 많이 늘었습니다. 유로 2020 대회는 최근의 유로 대회 중 눈에 띌정도로 많은 연장전과 승부차기가 있었습니다.

 

이번 유로 2020 대회에서 결승전이었던 이탈리아 대 잉글랜드 경기도 연장전이었으며 이탈리아와 잉글랜드도 토너먼트 과정에서 연장전을 치르며 올라갔습니다.

 

아무래도 카드가 늘어난 만큼 체력 안배가 가능했던 면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전술의 폭이 넓어졌습니다. 확실히 선수를 3명만 바꿀 수 있을 때와 5명을 다 바꿀 수 있을 때 감독이 쓸 수 있는 경우의 수는 상당히 다양해지겠죠 :)

 

*과거 3장일 경우 뛰기 힘들었던 2군급 선수들도 과거의 대회보다는 대회 참가의 확률이 높아지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축구 감독들이 상대팀을 분석하기 더 어려워졌습니다. 바뀌는 경우의 수가 늘어나는 만큼 상대팀의 전술을 분석하기 더 어려운 면이 있죠.

3. 미래의 2022년 카타르 월드컵의 선수 교체 카드는 몇 장이 될까?

(사진=픽사 베이)

 

아직 이 포스팅을 작성하는 현시점에서 2022년 카타르 월드컵 선수 교체 카드를 지금처럼 팬데믹 시국임을 감안해 5장으로 할지,

 

 

아니면 기존 월드컵대로 3장으로 할지 정해진 것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건 과거에도 선수 교체 카드 증가 논의가 있었지만 반대도 만만치 않아 무산되었다는 점입니다.

 

그렇다면 축구 선수 교체 카드가 늘어나는 것에 대한 반론은 무엇이 있을까요? 대표적으로 아래와 같은 세 가지 이유가 꼽힙니다.


3.1 상위권 강팀들의 독식 현상이 심해질 것이다.

 

우리 같은 축구팬들은 가끔 프랑스, 브라질, 독일, 스페인 등 상위권 강팀을 보면 놀랄 때가 많습니다.

 

우리나라면 당장 1군에서 뛰어도 이상할 것이 없는 선수들이 벤치에 즐비하기 때문이죠 :) 교체 카드 증가를 반대하는 축구팬들은 

 

이점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축구 강국이거나 강팀일 경우 쓸 수 있는 선수의 폭이 훨씬 넓기에 교체 카드까지 증가한다면

 

이런 강팀들은 더 많은 우수한 선수들로 더 다양한 조합을 짤 수 있어 축구를 잘못하는 팀이 더 많은 손해를 보게 된다는 것이죠.

 

스쿼드가 얇은 약팀은 교체의 폭이 넓기 어렵고, 제한된 승부에서 라면 차라리 상대팀도 적은 교체 카드를 갖는 게 낫습니다.

 

실제로 epl구단들 중 10개 구단은 이런 이유로 작년 한해 3->5장 교체 카드 증가를 반대한 면이 있습니다.

 

3.2 제한된 카드 안에서 전술을 짜는 것도 승부의 묘미다.


축구의 묘미는 3장뿐인 카드 안에서 감독이 신중하게 교체할 선수를 결정해 경기장에서 선수들과 호흡을 맞추는 것이라고 보는 축구팬들도 있습니다.

 

5장은 지나치게 넓다는 보수적인 시각이죠.

 

3.3 경기의 흐름 문제


축구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선수 교체도 일종의 전략이라는 것을 알고 계실 겁니다 :)

 

우리 팀이 유리하거나 반대로 상대팀의 흐름이 너무 좋아 불리할 때 지능적으로 선수 교체를 하는 약 20~수십 초 간의 시간이 경기의 템포를 바꿀 수 있죠.

 

교체 카드 증가를 반대하는 이유는 양 팀의 선수 교체 카드가 3장에서 5장이 될 경우 이론적으로 경기중 10번까지 흐름이 끊겨

 

축구의 매력인 빠른 경기 템포가 사라질 것을 우려합니다.

 

실제로 이런 염려 때문에 국제 축구 평의회에서도 5장으로 교체 카드를 늘려주긴 했지만, 교체의 명수가 아닌 '교체 횟수'는 3장으로 제한했고,

 

그런 이유로 유로 2020 대회 경기 때도 5장을 다 썼던 감독들은 한 번에 2장씩 써버릴 때도 종종 있었습니다.

 

반면에 찬성하는 의견도 만만치 않습니다. 찬성하는 측의 의견은 대표적으로 아래의 두 가지가 있습니다.

 

3.4 선수의 건강보호 차원에서 필요하다.


현대 축구선수들은 8,90년대와 비교해도 엄청나게 많은 경기를 뛰고 있습니다.

 

유럽리그에서 뛰는 프로선수를 기준으로 볼 때

 

이 선수가 국가대표라면 리그, fa컵, 리그컵, 챔스, 슈퍼컵 같은 이벤트 컵, 유로 네이션스 리그, 월드컵, 월드컵 예선 등등 적으면서도 숨이차네요 ㅠㅠ

 

아무튼 선수의 실력이 좋아 더 상위권 대회에 차출될수록 엄청 많은 경기를 뛰게 되죠.

 

교체 카드 증가를 찬성하는 축구팬들은 늘어난 세계의 축구경기 수를 감안할 때 경기당 5인까지는 교체 카드를 늘려야 선수들의 부상을 방지하고 건강보호에도 유익할 것이라고 합니다.

 

3.5 선수들에게 더 많은 성장기회가 부여된다.


우리가 tv에서 자주 보는 선수들 못지않게 미래의 주전을 꿈꾸며 훈련장에서 벤치에서 땀 흘리고 대기하는 선수들이 많습니다.

 

교체 카드의 증가는 과거보다 2,3군 선수들의 1군 무대 데뷔 확률을 높여줄 것입니다.

 

한편 여러분은 경기를 보다 그런 아쉬운 순간이 생각나셨을 때가 있을 겁니다.

 

우리나라를 예로 들면 2010년 남아공 월드컵 16강전 우루과이와의 경기에서 벤치에서 안타까워하던 안정환 선수를 보며 많은 축구팬들이

 

교체 카드가 1장이라도 더 있었다면 안정환 선수도 뛸 수 있었을 텐데 라는 아쉬움을 가진 적이 있죠.

 

5장이 되면 지금의 3장보다는 이런 아쉬움을 덜 느끼고 좋아하는 선수들을 더 많이 볼 수 있을 거라는 희망을 가진 축구팬들도 있습니다. 

 

한편 2군 선수들이 경험하고 성장해 더 질적으로 좋은 선수들이 나올 기회가 늘어날 수 있습니다.

 

아직 카타르 월드컵 2022의 축구 선수 교체 카드가 정확히 몇 장이 될지는 미래의 일이라 알 수 없습니다.

 

일단 국제 축구연맹 FIFA의 공식입장은 현재의 3->5장 변화가 코로나와 팬데믹으로 벌어진 한시적인 조치라는 점은 밝히고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5장이 축구경기 양상에 더 보탬이 되고, 흥행에 도움이 된다면 룰이 바뀔 가능성이 없진 않다고 생각합니다.

 

미래엔 코로나도 끝나고 즐겁게 월드컵 경기를 볼 수 있길 바라보며 포스팅을 마무리합니다 :)

 

*이 블로그의 글을 퍼가실 땐 출처를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