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밀러의 스마트한 세상사 :)!!

중국과 사우디의 역대 축구 전적 

중국과 사우디의 역대 축구 전적을 정리해보는 포스팅입니다. 중국 축구국가대표팀과 사우디 축구국가대표팀의 대결은 어떻게 될까요?

 

최근 2022년 카타르 월드컵 아시아 예선의 열기가 뜨거워 기대됩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전적 정리뿐만 아니라 양 팀의 에피소드도 다뤄볼까 합니다.

 

2022년 카타르 월드컵 아시아 최종 예선의 자세한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위키피디아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

 

https://ko.wikipedia.org/wiki/2022%EB%85%84_FIFA_%EC%9B%94%EB%93%9C%EC%BB%B5_%EC%95%84%EC%8B%9C%EC%95%84_%EC%A7%80%EC%97%AD_3%EC%B0%A8_%EC%98%88%EC%84%A0

 

2022년 FIFA 월드컵 아시아 지역 3차 예선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2022년 FIFA 월드컵 아시아 지역 최종 예선개최기간2021년 9월 2일 ~ 2022년 3월 29일참가국12개국총 경기60 2022년 FIFA 월드컵 아시아 지역 3차 예선은 2021년 9월 2일부터 2022년 3월 29일까지 진행되며, 2022

ko.wikipedia.org

 

Key point

 

*2022년 카타르 월드컵 아시아 지역 최종예선에서 중국과 사우디는 한조가 되었으며 10월 12일 경기가 진행된다.

 

경기는 사우디 홈구장에서 진행된다.

 

*양팀의 역대 축구 전적은 중국이 사우디를 상대로 7승 5 무 6패로 중국이 근소하게 앞서있다.

 

*최근 중국의 하강세와 사우디의 상승세가 만나 대결이 펼쳐진다.

1. 중국과 사우디의 역대 축구 전적 분석

양 팀의 역대 축구 전적은 의외로 중국이 사우디보다 1승 정도 더 앞서있습니다. 전적의 출처는 아래의 11 vs 11 닷컴입니다.

 

이 세계적인 축구 웹사이트는 축구 국가대표팀들의 역대 전적이 자세히 정리되어있고 경기가 끝난 후에 계속 업데이트되니,

 

이 포스팅이 시간이 지나 양 팀의 전적이 달라져도 또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https://www.11v11.com/teams/china-pr/tab/opposingTeams/opposition/Saudi%20Arabia/

전적을 보고 의외라고 생각하실 분들이 많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중국과 달리 사우디는 월드컵에 5번이나 자력으로 진출한 경험이 있고 (*중국은 2002년 월드컵 1회) 아시아에서 최초로 16강에 진출한 기록(*1994년 미국 월드컵)이 있어

 

객관적으로 볼 때 누구나 사우디아라비아가 중국보다 축구를 더 잘할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양 팀이 치른 가장 마지막 경기는 2015년 아시안 컵에서의 대결이었습니다. 당시 경기에서 중국이 1점 차로 사우디를 이겼던 경기가 마지막입니다.

 

이후 6년간 양 팀은 이렇다 할 성인 국가대표팀 간의 A매치가 없었다가 이번 아시아 월드컵 최종예선에서 맞붙게 된 것입니다.

 

상대적으로 세계의 축구실력이 평준화되고, 2000년대 들어 중국도 과거와 달리 축구에 대대적으로 투자했던 부분이 있습니다.

그런데 재미있게도 2000년대 이후의 전적만을 정리하자면 1승 2 무 2패로 또 사우디가 중국을 상대로 앞서있네요 ^^;;

 

사실 사우디의 축구 열기도 중국 못지않고 사우디 왕족들의 축구사랑과 축구에 대한 대대적인 투자와 후원은 유명합니다.

 

사우디에서 뛰는 좋은 선수들도 많죠. 사우디도 중국 못지않게 축구에 비용을 많이 들이는 나라기에 가능한 부분 같기도 합니다. 

2. 상승세인 사우디, 하강세인 중국 축구 국가대표팀

(사진=픽사 베이 https://pixabay.com/images/id-3537057/)

 

이번 2022년 카타르 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에서 현재 양 팀은 위기입니다.

 

같은 조에 속해있고 객관적으로 중국이나 사우디보다 축구를 잘한다고 평가받는 일본과 호주가 한조에 속해있기 때문이죠.

 

한편으로 지난 경기에서 일본 축구 국가대표팀을 꺾는 기적을 이뤄낸 오만이 의외의 변수로 등장하면서 중국과 사우디 양 팀 모두 1승이 더 절실한 상황이 되었습니다.

 

특히 급한 것은 중국 쪽인데, 사우디는 9월 2일 베트남과의 경기, 9월 7일 오만과의 경기에서 승리를 거둬 현재 조 2위로(*조 1위는 호주)

 

한숨을 돌린 모양새이기 때문입니다.

 

반면 중국의 경우 일본과의 경기에서 패배했고, 호주와의 경기에서도 패하는 등 조의 최하위이기 때문에 이 경기에서 마저 진다면 사실상 월드컵 진출이 멀어지는 절박함이 있죠.

 

얼마 전 중국 축구 국가대표팀은 시리아 축구 국가대표팀을 상대로 한 평가전에서도 무승부를 거두었습니다.

 

객관적으로 사우디의 실력이 시리아 축구보다 강하다는 것은 누구나 공감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중국으로서는 힘든 경기를 하게 될 확률이 높아 보입니다.

3. 변수가 많은 경기 

하지만 무작정 사우디가 이긴다고만 할 수 도 없습니다. 역대 전적이 증명하듯이 중국은 사우디 축구를 상대로 이길 때는 이기는 모습을 보여줬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축구에서 익숙함이란 중요한 요소인데, 양 팀은 지난 6년간 성인 축구 국가대표팀 간 경기가 없었기에,

 

중국도, 사우디도 서로의 축구 국가대표팀을 분석하는데 나름의 고민을 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사우디는 10월 7일에 중국과의 경기에 앞서 일본과 경기를 가져야 합니다. 사우디는 역대 축구 전적에서 일본에 뒤져있고,

 

객관적으로 일본에 비해 한수 아래라는 평을 받기에 일본과의 경기 결과에 따라 중국과의 경기에서 집중력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본과 사우디 축구 국가대표팀의 전적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https://hemiliar.tistory.com/526

 

일본 사우디 역대 축구 전적 정리와 두팀의 이야기

일본과 사우디 축구 대표팀의 역대 축구 전적을 정리하고 이번 2022년 카타르 월드컵 아시아 지역 최종예선에서 만나는 두 팀의 이야기를 소개해보는 포스팅입니다. 이번 2022년 카타르 월드컵 아

hemiliar.tistory.com

현재 중국 축구 국가대표팀은 10월 12일 사우디와의 경기보다 당장 눈앞에 온 10월 7일 베트남과의 축구 경기에 더 집중해야 합니다.

 

이런 양 팀의 상황이 경기장에서 집중력이나 절박함에 차이를 만들 수 있는 부분이 있으므로 경기 결과를 쉽게 바로 예상할 수는 없겠네요 :)

 

어떤 경기가 되었든 코로나 시국으로 전 세계의 많은 사람들이 힘들어하는 지금 좋은 경기가 나와 축구를 사랑하는 많은 축구팬들이 즐겁게 경기를 볼 수 있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국제 축구연맹 피파의 웹사이트에 접속하시면 현재 전 세계에서 진행 중인 월드컵 지역예선의 현황을 알 수 있습니다.

 

2022년 카타르 월드컵에서는 코로나 상황이 진정되어서 모두 마스크도 벗고 경기장에서 신나게 응원할 수 있길 기원해봐요 :) 

 

*이 포스팅을 퍼가실 땐 출처를 남겨주시면 감사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