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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운동화 시장 규모 및 성장 이유

 

우리는 운동을 할 때 운동화를 신습니다. 이 운동화 시장의 규모는 어느 정도일까요? 세계적인 운동화 시장의 규모를 짚어보고 지속적으로 운동화 시장이 성장하는 이유를 짚어보는 포스팅입니다.

 

Key point

 

*세계 운동화 시장의 규모는 기관 조사, 시기마다 다르나 약 685억 달러에서 787억 달러 규모로 추산된다.

 

*세계 운동화 판매 1위 브랜드는 유명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이다.

 

*개도국과 저개발국을 중심으로 고급 운동화 수요가 점차 늘어나는 추세이며, 선진국의 여가 선호 운동 증가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최근 스포츠 브랜드 들은 ESG 경영을 중시해 친환경 제조 공정 도입, 캠페인 등 여러 가지 활동을 하고 있다.

 

1. 세계 운동화 시장 규모에 대한 통계

1.1 스태티스타의 조사


스태티스타는 우리나라 언론에도 잘 인용되는 세계적인 시장 조시 전문 기관이며 웹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스태티스타가 보는 2021년 기준 운동화 시장의 규모는 약 685억 달러이며, 향후 2025년까지 약 13%씩 시장규모가 성장할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해당 내용의 전문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스태티스타의 링크를 참조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https://www.statista.com/outlook/cmo/footwear/sneakers/worldwide

 

Sneakers - Worldwide | Statista Market Forecast

Worldwide: Revenue in the Sneakers segment amounts to US$68,586m in 2021. The market is expected to grow annually by 13.33% (CAGR 2021-2025). The market for Sneakers refers to so-called “athleisure” footwear, i.e., everyday footwear with an athletic ap

www.statista.com

1.2 마켓 워치의 조사


마켓워치는 글로벌 비즈니스 웹사이트로 신뢰성 있는 시장 통계와 뉴스를 제공하는 좋은 회사입니다. 미국 뉴욕에 소재하고 있고,

 

이 회사가 운영하는 웹사이트의 여러 가지 비즈니스 정보들은 국내외의 언론에서도 곧잘 인용됩니다.

 

마켓워치가 판단하는 2020년 세계 운동화 시장규모는 787억 달러였습니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마켓워치 역시 스태티스타처럼

 

향후 몇 년간 운동화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이라는 데에 베팅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해당 통계가 실린 마켓워치의 웹사이트 링크이며 가시면 자세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

 

https://www.marketwatch.com/press-release/sneaker-market-size-emerging-trend-growth-developments-2021-in- depth-report-segment-by-manufacturers-revenue-and-research-find ings-by-global-share-forecast-to-2027-2021-08-18 

 

Sneaker Market Size, Emerging Trend, Growth Developments 2021| In-Depth Report Segment by Manufacturers, Revenue and Research Fi

Aug 18, 2021 (The Expresswire) -- "Final Report will add the analysis of the impact of COVID-19 on this industry." The “Sneaker Market” Report offering the...

www.marketwatch.com

 

오늘 다룬 통계는 운동화라는 영역을 한정한 것입니다. 신발 전체로 놓고 보면 규모가 훨씬 큽니다.

 

구글에서 검색해 얻을 수 있는 미국의 시장 조시기관들의 영문자료에 의하면 글로벌 신발 시장 전체 규모는 약 2000억~2200억 달러로 추측된다고 합니다.

 

2. 세계 운동화 시장이 성장하는 이유

2.1 저개발국 및 개도국의 경제성장


코로나 19 사태로 전 세계 경제가 타격을 받긴 했지만 2000년대 이후 전체적인 추세는 몇몇 경제위기 연도를 제외하곤 세계경제가 쭉 성장해왔습니다.

 

세계적인 구호단체, 저개발국 원조 기구들이 발표했던 가난에 대한 상징적인 통계 중 신발이 없는 인구에 통계가 있습니다.

 

말 그대로 이 지구에는 아직 가난, 환경으로 신발이 없는 사람들이 존재한다는 것이죠.

 

정확한 규모는 알 수 없지만 전문가들에 의하면 세계 인구 중 적어도 수억 명의 사람들이 신발이 없거나, 제대로 된 신발이 없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차츰차츰 성장해가는 개도국과 저개발국의 경제성장 과정에서 신발은 사람들에게 널리 보급되기 시작했습니다.

 

그중에서도 무난하고 야외에서도 편하게 신을 수 있는 신발인 운동화에 대한 수요는 날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습니다.

 

점점 많이 성장하는 일부 개도국 중에선 나이키, 아디다스 등 고급 브랜드의 운동화 수요도 늘고 있습니다.

 

저처럼 나이가 40대 이상인 기성세대인 분들은 기억하시겠지만 우리나라도 80년대 후반, 90년대에 들어서야 형편이 되는 사람들이 점점 브랜드 있는 운동화를 신었죠 :)

 

그것처럼 개도국과 저개발국에서도 비슷한 현상이 관찰되고 있는 것입니다. 

 

2.2 선진국의 다이어트 열풍, 피트니스 수요


(사진=픽사 베이 https://pixabay.com/images/id-6404200/)

 

오늘날 선진국의 비만문제는 심각합니다. 한편 비만이 아니더라도 멋진 몸을 가꾸고 싶어 하는 피트니스 수요는 먹고살만한 1 세계 국가를 중심으로 폭넓게 퍼져있습니다.

 

운동을 위해 운동화가 필요하겠죠.

 

2.3 근로시간의 감소와 여가활동의 증가


여전히 많은 야근에 시달리는 우리나라의 사회인 분들에겐 와닿지 않겠지만, 확실히 선진국 전체를 놓고 보면 근로시간이 점차 감소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줄어든 근로시간은 여가생활의 증가로 이어지고, 많은 사람들이 야외활동을 할 땐 무난하고 편하게 신을 수 있는 운동화를 원합니다.

 

여행, 운동, 만남 등에서 편한 운동화는 필수죠.

 

한편 선진국을 중심으로 생활체육시설도 점차 늘어나는 추세여서 스포츠를 위한 인프라가 뒷받침되는 것도 긍정적인 요인입니다.

 

2.4 멋진 운동화에 대한 로망, 유튜브, 소셜미디어


(사진=픽사 베이 https://pixabay.com/images/id-5162591/)

 

오늘날 운동화는 단지 운동만 하는 것이 아닌 패션의 아이템이기도 합니다. 일부 스타들이 신는 운동화는 글로벌적인 인기를 끌기도 해 삽시간에 매진됩니다.

 

유튜브와 소셜미디어의 발달로 유명인들이 신는 멋진 패션 운동화는 수많은 소비자들을 자극합니다.

 

이런 이유로 외려 IT 사회가 된 2000년대 이후 전자기기 사용이 늘어 운동화 시장을 방해할 것이라는 예측이 조금씩 빗나간 면도 있습니다.

 

사람들은 IT기기를 사용하며 실내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멋진 운동화를 신고, 자신의 멋진 모습, 운동하는 모습을 사진으로 찍어 공유하길 원합니다.

 

이 과정에서 예쁜 운동화는 필수죠 :)

 

2.5 세계 인구의 증가

 

학자들 마다 의견의 차이는 있지만 세계 인구는 별 문제가 없는 한 향후 100억 명 까지는 증가할 것이라는 것이 일반적인 예측입니다.

 

신발은 사람이 살아가면서 필수품 적인 측면이 있고, 그중에서도 운동화는 가장 무난한 선택이라는 점을 볼 때 글로벌 운동화 시장의 미래 수요는 밝은 면이 있습니다.

3.ESG 경영이 트렌드인 운동화 업계

기후 변화와 환경파괴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는 요즘, 소비자들의 판단은 점점 친환경적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기업들 역시 바뀌어가는 글로벌 트렌드를 따라잡기 위해 친환경 ESG 경영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고, 운동화 업계 역시 이 점에서 예외는 아닙니다.

 

미국의 시장조사기관들이 꼽는 운동화 판매 1위 기업은 나이키입니다.

 

나이키는 ESG 경영을 위해 제조과정상 폐기물 감축, 친환경 캠페인 실시, 환경보호활동 등 여러 가지 긍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글로벌 라이벌로 꼽히는 아디다스 역시 예외는 아닙니다. 

 

그 밖의 세계적인 스포츠 브랜드들 역시 유통 시 플라스틱 감축, 환경 참여활동 등으로 ESG 경영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는 과거 나이키의 ESG 경영 사례를 소개하는 포스팅을 했던 적이 있는데요,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

 

https://hemiliar.tistory.com/472

 

나이키의 전 세계 시장 1년 매출, 브랜드 가치 통계와 친환경 경영 사례

나이키의 전 세계 1년 매출과 브랜드 가치 통계를 소개해보는 포스팅입니다. 오늘날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글로벌 스포츠 의류 글로벌 브랜드인 나이키는 브랜드에 관심이 없는 사람이라도 누

hemiliar.tistory.com

 

미래에도 예쁜 운동화, 자신의 운동 상황에 맞는 편리한 운동화를 찾는 수요는 줄어들지 않을 것입니다.

 

2020-2021 스포츠 시장은 코로나 19 사태의 영향과 사회적 거리두기, 셧다운 조치 등으로 타격을 입었습니다.

 

하지만 인류는 과거에도 어려운 위기들을 극복했듯이, 앞으로의 미래도 극복해 운동화를 신고 기쁜 순간을 누리는 행복을 반드시 다시 찾을 것이라 믿습니다.

 

날씨가 좋은 요즘, 운동화 신고 산책 어떠세요 :)? 

 

*이 블로그의 포스팅을 퍼가실 땐 출처를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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