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밀러의 스마트한 세상사 :)!!

글로벌 기업 브랜드 가치 순위 TOP 10 

글로벌 세계 기업 브랜드 가치 순위 상위 10위 권 그룹을 정리해본 포스팅입니다.

 

오늘날 다국적 글로벌 기업들은 세계시장에서 자기 그룹의 브랜드 이미지와 마케팅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세계적인 경제잡지인 포브스에서 조사해 발표한 2020년 글로벌 기업 브랜드 가치 순위 자료를 출처로 썼습니다.

 

Key point

 

*포브스 선정 2020년 글로벌 기업 브랜드 가치 순위 1위는 애플이다.

 

*글로벌 기업 브랜드 가치 순위는 현재 세계경제의 흐름과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현재 세계의 기업들은 ESG 경영을 새로운 트렌드로 받아들이고 있다.

 

1. 포브스 선정 2020년 글로벌 기업 브랜드 가치 TOP 10

순위/기업 명  브랜드 가치   분류
1위 애플  2,420억달러 테크놀로지
2위 구글  2,075억 달러 테크놀로지
3위 마이크로소프트 1,629억 달러 테크놀로지
4위 아마존  1,350억 달러 테크놀로지
5위 페이스북  703억 달러 테크놀로지
6위 코카콜라  644억 달러 음료 기업
7위 디즈니 621억 달러 여가/미디어 분야
8위 삼성  510억 달러 테크놀로지
9위 루이비통  472억 달러 럭셔리(명품 산업)
10위 맥도날드  460억 달러 레스토랑 산업

(출처:경제잡지 <포브스> 웹사이트 https://www.forbes.com/the-worlds-most-valuable-brands/#2457adf0119c)

 

통계의 출처가 된 포브스 웹사이트에 방문하시면 브랜드 가치 상위 10위 그룹 외에도, 100위권까지의 다양한 기업들이 소개되어있으니 쉽게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

 

글로벌 기업의 브랜드 가치는 조사기관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으니, 더 다양한 결과가 궁금하신 분들은 구글링을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포브스를 출처로 한 이유는 세계적으로 공신력 있고, 많이 다루기 때문입니다.

2. 글로벌 기업의 브랜드 가치로 보는 세계 시장의 트렌드

(사진=픽사 베이 디즈니랜드 모습 https://pixabay.com/images/id-978134/)

 

브랜드 가치 상위에 있는 기업들은 누구나 알다시피 세계적으로도 유명하고, 누구나 쉽게 알아보는 브랜드 들입니다. 글로벌 기업의 브랜드 가치 순위에서 볼 수 있는 세계 시장의 트렌드는 아래와 같다고 생각합니다.

 

*브랜드 가치는 시대를 반영한다.

 

한때 과거 글로벌 기업 브랜드 가치 상위권을 자동차 회사나, 소니 등 일본계 전자회사들이 차지하고 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물론 지금도 여전히 이들 기업은 상위권에 포함되어 있긴 하지만,

 

이제 상위권을 차지한 대부분의 IT 기업들은 새로운 시대의 대세죠.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구글과 애플의 서비스를 이용합니다.

 

시대별 브랜드 가치만 보아도 그 시절에 어떤 산업이 제일 흥했는지, 현재 세계의 대세가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미국 경제의 힘

 

 

최근 중국이 높은 경제성장률로 미국을 많이 따라잡는 추세이긴 하지만 여전히 세계 경제의 중심축은 미국이라는 점이 느껴집니다.

 

물론 포브스가 미국의 경제잡지이고 미국 회사들이 더 좋은 평가를 받게 되는 면도 분명히 있지만 모두가 인정하다시피 아직까지 미국 기업들의 브랜드 파워는

 

중국 기업들에 비해 훨씬 강력합니다. 상위권에 랭크된 대부분의 기업들이 본사를 미국에 두고 세계적으로 활동하는 글로벌 기업이란 점을 봤을 때

 

여전히 미국 경제의 저력은 강하다는 점을 느낄 수 있습니다.

 

*10위권에 랭크한 우리나라 기업은 삼성인데, 우리나라 기업이 하나라도 있다니 뿌듯한 면이 있네요 :)

 

*루이비통이 명품업계에서 가진 위상은 참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맥도널드는 10위권에 랭크된 유일한 페스트푸드,식음료,레스토랑계통의 기업으로서 여전히 글로벌 파워를 갖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맥도날드는 여전히 지구촌에 약 3만,9000여 개의 점포를 갖고 있는 막강한 레스토랑 체인 기업입니다. 관련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조하세요

 

https://hemiliar.tistory.com/445

 

2020년 기준 전 세계 맥도날드 지점 숫자 통계와 맥도날드가 세계화 시대에 갖는 의미

2020년 기준 전 세계 맥도날드 지점의 숫자는 얼마나 있을까요? 오늘의 포스팅은 전 세계 맥도날드 지점의 숫자와 현황에 대한 간략한 통계를 싣고, 맥도날드가 지구촌의 세계화, 현대 지구촌 자

hemiliar.tistory.com

3.ESG 경영이라는 새로운 흐름

(사진=픽사베이 https://pixabay.com/images/id-2831949/)

 

최근 글로벌 기업들 사이에서는 ESG 경영이 화두입니다. 미래에는 기업들의 브랜드 가치에 ESG 경영을 잘하는지의 여부가 그 브랜드 가치를 더 높여줄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평가도 많습니다.

 

환경파괴 문제가 날로 심각해지고, 기후변화와 저탄소 사회로의 이행이 하나의 대세가 되면서 친환경 ESG 경영의 실천은 기업의 필수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세계 증시를 쥐락펴락 하는 월가의 증권매매 프로그램에는 어느덧 ESG 경영 공시 마크가 하나둘씩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해진 서비스 우버에는 어느덧 전기차와 같은 친환경 자동차를 운전하는 드라이버에게 우버 그린 마크를 달아주기 시작했습니다.

 

점점 소비자들은 기업의 친환경 지수를 평가하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ESG 경영이 널리 퍼지는 이유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조해보시면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

 

https://hemiliar.tistory.com/523

 

ESG 경영이 유행하고 널리 확산되는 이유와 대표적 사례 모음

ESG 경영이 유행하고 확산되는 이유를 다루어본 포스팅입니다. ESG 경영이 요즘 세계 경제 분야에서 화두입니다. ESG 경영은 현재 국내의 대기업과 유명기업들, 해외의 글로벌 기업들을 중심으로

hemiliar.tistory.com

 

기업들은 이런 흐름을 놓치지 않고 ESG 경영의 실천을 위해 ESG 경영위원회를 만들고, 자사의 ESG 경영 이행여부를 공개하기 시작했습니다.

 

미래에는 이런 기업들의 친환경 행보가 그 기업들의 브랜드 가치를 더 빛내줄 것이고, 그것이 궁극적으로 지구의 환경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해봅니다.

 

최근 메타버스라는 개념이 세계 경제계에 새로운 트렌드로 부각되고 있는데, 현재 브랜드 가치 상위권에 있는 대부분의 기업들이 메타버스에 많은 투자를 하고,

 

진출하고 있다는 점에서 미래에도 이 기업들이 지금처럼 상위권을 지켜낼지 흥미로운 부분이 있습니다. 미래 세계경제는 어떤 모습이 될까요 :)? 

 

흥미롭게 변해갈 지구촌 경제의 모습을 기대해봅니다.

 

*이 블로그의 포스팅을 퍼가실 땐 출처를 남겨주세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