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밀러의 스마트한 세상사 :)!!

스마트폰의 등장이 스포츠 분야에 미친 긍정적 영향

스마트폰의 등장은 스포츠 분야에 미친 영향을 짚어보는 포스팅입니다.

 

처음 스마트폰이 등장하고 열풍이 불 때 적잖은 사람들은 스마트폰의 높은 게임 성능이나 인터넷 검색 능력 때문에 사람들의 활동력이 떨어져

 

스포츠 분야에 부정적 영향을 주지 않을까 고민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10년이 지난 지금 그런 걱정은 기우였으며 도리어 스마트폰의 등장은 스포츠 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오늘의 그 점을 살펴보는 포스팅이에요 :)

 

Key point

 

*오늘날 세계 스포츠 시장의 규모는 약 4,400억 달러로 코로나로 타격을 받기도 했지만 시대 전체적으로 증가세이다.

 

(시장 규모 출처: https://www.globenewswire.com/fr/news-release/2021/03/18/2195540/28124/en/Global-Sports-Market-Report-2021-to-2030-COVID-19-Impact-and-Re covery.html)

 

*스마트폰으로 활성화된 SNS, 스포츠 경기 중계시장, 스포츠 마케팅의 온라인화, 유튜브 등은 많은 지구인들을 운동 열풍에 빠뜨렸다.

 

*코로나 팬데믹이 끝난 이후의 세계 스포츠 시장이 기대된다. 

 

1. 멋진 나를 보여주고 싶고, 멋진 너를 보고 싶어

(사진=픽사 베이 https://pixabay.com/images/id-1834827/)

 

처음 스마트폰이 등장하고 모바일 게임 시장, 스마트폰 동영상 서비스 등이 등장했을 때,

 

이것의 부작용을 우려했던 사람들은 스마트폰이 사람들을 폰 앞에 두어 운동을 하지 않게 만들 것이라고 생각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흘러 이런 생각은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스마트폰이 세계적으로 대중화되었던  2010년대 내내 스포츠 브랜드들의 운동용품, 스포츠 의류 판매는 계속 늘어났죠.

 

과거 대표적인 스포츠 브랜드 아디다스의 매출 통계를 정리한 적 이 있는데 아디다스도 2010년대 대부분의 시기 성장을 거듭했습니다.

 

https://hemiliar.tistory.com/474

 

아디다스의 전 세계 1년 매출 통계(2011~2020)와 브랜드 가치 통계 정리

아디다스가 전 세계 시장에서 한 해 동안 거두는 전 세계 1년 매출과 브랜드 가치 통계를 해외 자료를 참조해 실어본 포스팅입니다. 이 포스팅은 아디다스의 지난 10년 치 매출 (2011~2020) 통계를

hemiliar.tistory.com

이렇게 된 원인은 SNS, 인스타, 유튜브 등의 소셜 미디어, 동영상 플랫폼이 사람들로 하여금 셀카 열풍, 스마트폰 사진 열풍을 불렀기 때문입니다.

 

누구나 SNS 등에 오르는 자신의 모습을 멋지게 꾸미고 싶어 했고, 사람들은 운동 인증 사진들을 올리는 게 유행하기 시작했죠.

 

이건 고스란히 운동, 스포츠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져 세계 스포츠 시장의 발전에 기여했습니다.

 

2. 세계적인 중계시장의 활성화

 

(사진=픽사 베이 https://pixabay.com/images/id-1866738/)

 

이젠 누구나 스마트폰이 있으면 지구 반대편의 명경기를 시청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지역, 국가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어느 수준의 개도국 이상이면 스마트폰으로 보는 게 쉬워졌죠. 이번 도쿄올림픽 때도 전 세계의 많은 시청자들이 스마트폰으로 올림픽을 시청했습니다.

 

과거에도 세계 차원의 중계가 없었던 것은 아닙니다, 한국을 예로 들면 이미 2000년대부터 케이블 TV로 해외 경기를 보여주기 시작하긴 했죠.

 

하지만 사람은 누구나 편리하게 보길 원합니다. 스마트폰은 고화질 영상과, 편한 접근성으로 세계적인 경기들을 쉽게 볼 수 있도록 해주었습니다.

 

축구, 농구, 야구 같은 구기종목을 비롯하여 테니스, 배드민턴, 격투기 등 여러 종목에 이르기까지 스마트폰의 중계시장은 넓었고,

 

더 많은 팬들이 스포츠의 매력에 빠졌습니다. 스마트폰의 중계는 과거 DMB 중계보다도 좋은 화질로 더 많은 경기를 보여주어 팬들에게 호감을 샀죠.

 

스마트폰 경기 중계가 활성화되자, 기업들은 앞다투어 경기를 중계하는 동영상 앱에 스마트폰에 최적화된 기업 광고를 넣고, 그 광고비는

 

해당 스포츠 분야의 스폰서십, 자금으로 흘러들어 스포츠 발전에 기여했습니다.  

3. 스포츠 구단과, 스포츠 브랜드들의 마케팅 활성화

(사진=픽사 베이 https://pixabay.com/images/id-2311831/)

 

오늘날 세계적인 축구 클럽으로 인기가 많은 FC 바르셀로나는 SNS인 인스타그램에 약 1억 명이나 되는 팔로워를 갖고 있다고 합니다. 

 

이밖에도 다른 세계적인 구단들은 각자 SNS 온라인 마케팅에 한창입니다.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에서 벌어지는 온라인 마케팅은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스포츠팬들에게 기쁨을 주고, 스포츠의 저변을 넓히는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한편 축구 외에도 다른 여러 가지 종목에서도 이런 마케팅이 많습니다.

 

오늘날 스포츠 구단과, 그 구단들과 연대하는 수많은 스포츠 브랜드 들은 SNS와 유튜브로 팬들과 소통하고, 이벤트를 하여 관심을 모읍니다.

 

이들이 주최하는 여러 가지 운동 이벤트는 스포츠의 저변을 넓히는데 기여했습니다.

 

한편 세계적인 스포츠 브랜드들은 스마트폰으로 편리해진 온라인 쇼핑 덕에, 자사가 가진 스포츠 용품의 온라인 주문량이 늘어 매출에 도움을 받았습니다.

4. 선수들의 SNS 파워

세계적인 축구스타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선수는 SNS 팔로워만 3억 명이 넘는다고 합니다.

 

호날두가 신는 브랜드의 신발, 유니폼은 인증 사진을 올리자마자 날개 돋친 듯 팔려나가고, 지구 반대편의 아이들도 축구선수가 될 꿈을 갖게 합니다.

 

다른 여러 종목에서도 인기 스포츠 선수들이 가진 팔로워는 어지간한 기업이나 단체 못지않은 수를 자랑합니다.

 

이들은 SNS로 팬들과 소통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운동법, 일상을 공유하며 스포츠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한다는 점에서 스포츠 분야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5. 운동 유튜버들의 대활약

과거엔 운동을 하고 싶었지만 정보가 부족해서, 혹은 책, 인터넷의 설명만으론 이해하기 힘들어서 운동을 쉽게 하지 못하는 스포츠 팬들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동영상 중심의 유튜브가 대중화되고 나선 상황이 달라졌습니다.

 

이제 누구나 전문적인 트레이너나 운동선수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에서 운동법을 보고 그 방법을 따라 해 볼 수 있습니다. 활자로 볼 땐 잘 보이지 않는 것들이 직접 하는 방법을 보면 더 와닿습니다.

 

스마트폰 등장 이전 인터넷에서도 온라인 운동 강의가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스마트폰의 장점은 야외에서, 실외의 체육시설에서 직접 켜놓고

 

따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누구나 운동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고, 친근해 보이는 멋진 운동 유튜버들과 운동방법을 유튜브로 나누며 따라 할 수 있다는 점은

 

스마트폰이 스포츠 팬들에게 준 최고의 선물이라고 생각합니다 :)

6. 운동을 돕는 스마트폰의 여러 가지 기능들

운동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스마트폰은 활용도가 높습니다.

 

과거엔 운동을 할 때 시간을 재려면 타이머를 갖고 다녀야 했고, 걷기 운동을 하는 사람들은 만보기를 챙기곤 했습니다.

 

식단 조절을 위한 칼로리 계산도 정확하게 하긴 어려웠죠. 이젠 스마트폰으로 설치할 수 있는 헬스 앱, 스포츠 앱만 있으면 위의 모든 것을 한꺼번에 할 수 있습니다.

 

한편 운동 전문가들의 의견, 도움말, 영상 등이 반영된 운동정보 어플들도 개개인의 운동을 돕고 있죠 :)

 

요즘 신문을 읽어보면 미래엔 메타버스와 VR이 대세가 된다는 말이 많던데 이 기술들이 스포츠에 주게 될 영향도 벌써부터 궁금해집니다.

 

다음번엔 이걸 주제로 포스팅을 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건강한 운동과 함께하는 가을 되세요 :)

 

*이 글을 퍼가실 땐 출처를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