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밀러의 스마트한 세상사 :)!!

글로벌 기업 브랜드 가치 순위 TOP 10(2022년 기준)

글로벌 기업 브랜드 순위 중 상위 10위권인 글로벌 기업들을 소개해보는 포스팅 입니다.

 

오늘날 세계의 글로벌 기업들은 브랜드 가치를 중요시 여깁니다.

 

저는 삼성과 애플을 참 좋아하는데요, 같은 전자제품이라도 이 기업들의 로고가 붙어있다면,

 

무언가 프리미엄함이 느껴지죠. 이렇게 오늘날 세계 경제에서 브랜드의 가치는 절대적 입니다.

 

2022년엔 어떤 기업들이 글로벌 브랜드 상위권을 차지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Key point

 

*2022년 글로벌 기업 브랜드 가치 1위를 차지한 기업은 애플이다.

 

*4차산업혁명의 시대 답게 글로벌 브랜드 가치 상위권 기업들의 대부분은 IT 기업이다.

 

*글로벌 기업들은 최근 ESG 경영을 중시하고 있다.

 

1.글로벌 브랜드 가치 순위 상위 10개 기업


(사진=픽사베이)

 

1위-애플 

 

2위-아마존

 

3위-구글

 

4위-마이크로소프트

 

5위-월마트

 

6위-삼성

 

7위-페이스북

 

8위-ICBC(중국공상은행으로 중국의 국책은행)

 

9위-화웨이

 

10위-버라이즌 (미국의 통신기업)

 

통계의 출처는 세계적인 시장조사기관인 스태티스타입니다.

 

스태티스타의 여러가지 시장조사결과는 우리나라의 미디어에서도 인용하는 만큼 신뢰성이 있습니다.

 

자세한 기업들의 브랜드 가치 액수까지 궁금하신 분들, 10위권 밖의 기업도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스태티스타의 링크를 타고 들어가시면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https://www.statista.com/statistics/264875/brand-value-of-the-25-most-valuable-brands/

2.글로벌 브랜드 가치 순위는 시대의 트렌드를 반영한다.


글로벌 기업 브랜드 가치 순위는 그 시대의 트렌드를 반영합니다.

 

상위권에 어떤 기업들이 자리를 잡았는지 살펴보면, 그 시대에 가장 뜨는 산업을 한눈에 읽을 수 있습니다.

 

한편, 세계 경제의 패권을 살펴볼 수 있는 지표이기도 합니다.

 

예를들어, 30년전만해도 글로벌 브랜드 가치 순위의 10위권엔 IT 기업보다 자동차 기업이나, 일본계

 

기업을 흔히 찾을 수 있었습니다.

 

토요타 자동차는 이번조사에서 여전히 12위를 차지하는 저력을 보여주긴 했지만, 과거엔

 

여러번 10위권 안에도 들었던걸 생각해봐야죠.

 

10위권 안에든 기업들은 애플, 아마존, 구글, 마이크로소프트,삼성,페이스북, 화웨이, 버라이즌 등은

 

모두 IT 전자 통신 관련 기업이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5위를 차지한 월마트도 과거 오프라인 매장 중심의 정책에서 온라인으로 영역을 확대하고,

 

소비자들에게 IT로 접근하는 전략, 자사의 운영전략을 첨단화 시키는 전략을 쓰는 추세입니다.

 

(산업일보의 기사 참조-https://kidd.co.kr/exhi/news/view.php?news_idx=220044)

 

한편 중국의 약진이 눈에 띕니다. 몇년 사이 미국과 중국 사이에는 무역전쟁이 이슈였고, 미중 경제갈등이

 

극에 달했습니다.

 

중국 브랜드에 대한 글로벌 소비자들의 인식도 아직은 미국, 한국, 일본 기업에 비해선 한수아래 취급을

 

받습니다.

 

그러나 이번 통계에서 보듯 10위 권안에 중국 기업이 2개나 포함될 정도로 중국의 경제력이

 

많이 약진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편 최근 IT 기업들이 글로벌 브랜드 가치 상위를 차지하는 것엔, 2020-2021년간 있었던 코로나 사태의

 

여파도 무시하지 못할 것입니다.

 

이 기간동안 비대면 IT 기술을 비롯한 여러가지 IT 기술이 발달했고, 이런 기술은 IT 기업들이 제공하니까요.

3.ESG 경영을 중시하는 최근 글로벌 기업들의 추세


최근 글로벌 기업들은 환경보호정책의 동참 및 브랜드 가치의 제고를 위해 ESG 경영을 중시하는 

 

상황입니다.

 

환경,사회적 가치, 지배구조개선을 키워드로 내세우는 ESG 경영의 흐름은 글로벌 기업들에게

 

시대의 도전이자, 브랜드 가치를 상승시킬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최근의 소비자들은 제품의 친환경성을 점차 중시하는 추세이며, 친환경 소비시장도 훌쩍 성장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글로벌 IT 기업 구글을 예로 들면 환경 과학자들을 돕기위해 기꺼이 자신들의 빅데이터를 제공하고

 

구글의 IT기술로 사막화 방지, 동물 보호 기술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갈수록 ESG 경영이 확대되는 이유와 사례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글을 참조해주세요.

 

https://hemiliar.tistory.com/523

 

ESG 경영이 유행하고 널리 확산되는 이유와 대표적 사례 모음

ESG 경영이 유행하고 확산되는 이유를 다루어본 포스팅입니다. ESG 경영이 요즘 세계 경제 분야에서 화두입니다. ESG 경영은 현재 국내의 대기업과 유명기업들, 해외의 글로벌 기업들을 중심으로

hemiliar.tistory.com

이제 코로나 위기가 점차 걷혀가는 만큼 산업계에도 지각변동이 있을 전망입니다.

 

2023년, 세계 경제 전문가들이 대부분 경기침체를 예상하고 있는 가운데, 이런 침체의 흐름이

 

기존의 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됩니다.

 

이 위기에서 살아남고 브랜드 가치를 제고하는 기업은 어떤 기업이 될까요?

 

미래는 여러가지 가능성을 갖고 있기에 지켜보는 소비자들은 흥미롭습니다.

 

*이 블로그의 포스팅을 퍼가실 땐 출처를 남겨주세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