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밀러의 스마트한 세상사 :)!!

AI 시대의 미래에 전망이 있을 것이라고 평가받는 직업 분야들 3가지 

AI 기술 시대의 미래에 전망이 있을 것이라고 평가받는 직업 분야들엔 어떤 부분들이 있을까요?

 

AI는 미래에 어떤 분야를 유망하다고 판단하고 있을까요? 4차산업혁명, 인공지능 AI,로봇, 빅데이터, 딥러닝, 메타버스 등 새로운 시대가 우리를 찾아오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가 주변에서 보는 직업 중에는, 100년전의 사람들이 상상할 수 없었던 직업들도 많습니다 미래는 아무도 쉽게 예상할 수 없죠?

 

최근 경제분야에서는 AI로 미래를 전망해보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AI가 생각하는 미래에 유명한 분야나 직업엔 어떤게 있을지 소개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한편 AI 인공지능 시대에 유망하다고 평가받는 분야들도 모아 소개해보았습니다.

 

Key point

 

*AI는 환경파괴 문제가 심각해지기에 환경 관련 기술 분야를 미래에 유망한 직업분야로 판단하고 있다.

 

*농업의 중요성은 더욱 증대될 것이다.

 

*사람의 감정을 다루는 분야도 선망받을 것이다.

1.친환경 관련 기술 및 관련 종사자

(사진=픽사베이)

 

2020년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는 인공지능을 이용해 향후 성장할 미래유망기술 10가지를 발표한 바 있습니다.

재생에너지 관련기술을 포함한 미래의 친환경 기술이 포함되어있었죠. 

 

AI가 예측한 이 미래에 대한 결과는 의미심장합니다. 세계의 여러나라의 미래 예측 AI들도 미래에 환경기술을 유망하다고 보았기 때문입니다.

미래에 환경 기술이 유망할 이유로는 우선 현재 인류가 겪고 있는 기후변화와 지구온난화, 환경파괴 문제가 심각하기 때문입니다. 

 

현재 세계의 환경전문가들은 2050년 이전에 지구의 온도상승을 1.5도 이하로 억제하지 않으면 인류가 돌이킬 수 없는 환경위기를 맞게된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이미 현실화된 기후변화 문제는 지구촌 곳곳에서 이상 기후, 화재, 가뭄, 지진, 태풍, 생물 멸종을 부르고 있습니다. 

 

앞으로 드러날 환경문제는 점점 심각해질 것 이며 그렇기에 환경파괴를 막고,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친환경 기술이 점점 부각될 수 밖에 없습니다.

글로벌 기업들은 앞다투어 환경기술에 투자하고, ESG 경영 공시를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세계의 정부들은 자국의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점점 많은 환경 기술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지구촌의 시민들은 친환경적인 제품, 친환경적인 소비시장에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환경을 보호하고, 지구를 살리는 기술은 미래에 더 전망을 받을 것 입니다.

2.농업 분야

전 세계의 도시화가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유엔에 따르면 현재 세계 인구의 절반 이상은 도시에 거주하고 있는데,

 

과거 수백년전 사람 중 도시에 거주하는 사람이 소수 였던 것에 비교해볼 때 많은 사람들의 삶이 바뀐 것 입니다.

 

이전에 저는 세계 도시화율 통계를 포스팅한 적이 있었죠.

 

https://hemiliar.tistory.com/529

 

세계의 도시화율과 도시에 사는 세계인구 비율 통계 및 시사점

세계의 도시화율과 도시에 사는 세계 인구 비율 통계 및 시사점 세계인구 중 몇% 가 도시에 거주하고 있을까요? 세계의 도시화율은 어느 정도 될까요? 오늘은 여러 가지 통계로 본 도시에 사는

hemiliar.tistory.com

이렇게 도시화율이 계속 증가할 수록, 농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줄어들고,  식량을 만들 농지면적이 줄어듭니다.

기후변화와 환경파괴, 사막화로 지구상에서 농작물을 경작할  수 있는 경작지의 면적도 계속 줄어들고 있습니다.

 

반면 세계 인구는 이번 세기안에 100억명까지는 확실히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사람은 식량없이 살 수 없는 존재이기 때문에 일정 비율의 농업이 필수적 입니다. 따라서 농업이 미래에 유망할 것이라는 미래학자들의 전망이 있습니다.

 

세계적인 투자가 짐 로저스 역시 농업이 유망할 것이라고 했죠.

3.사람의 감정을 다루는 분야

AI가 대신하기 어려운 사람의 감정과 심리를 다루는 분야도 주목받을 것이라는 평가가 있습니다. 

 

AI 시대에 많은 일자리가 대체되고 사라진다는 우려 속에서도 심리상담, 교육, 정신의학 등의 영역에서는 우려가 덜하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사람이 사람의 심리를 상대하는 문제에 있어서는 기계적인 장치보다 사람의 온기가 더 중요할 것이라고 보는 사람들의 판단이 있기 때문입니다. 

 

인간의 온기가 담긴 언어는 많은 부분들을 담고 있습니다. 

 

눈빛, 목소리, 손짓, 태도 등 여러가지 부분이 사람의 감정을 움직입니다.

 

이런 부분에서는 인공지능 보다 사람이 훨씬 나을 것이라고 보는 의견이 있습니다.

4.끝으로-기술이 바꾸어온 삶의 모습, 인간의 역사

기술의 발전은 인간의 역사와 삶의 모습을 바꾸어 왔습니다. 새로운 기술은 새로운 직업, 새로운 사회원리를 만들기 때문입니다.

 

예를들어 200년전의 사람에게 IT 기술자라는 말을 설명해야한다면 우리 중 누구도 그것을 쉽게 설명할 수 없을 것 입니다.

200년 전에는 인터넷도 없었고, 우리가 현재처럼 편하게 사용하는 개인용 컴퓨터도 없었기 때문이죠.

 

1,000년전 사람에게 사회주의나 자본주의를 설명한다면 쉽게 이해시킬 수 있을까요? 자본주의, 사회주의의 대두는 현대 산업사회의 발전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습니다.

 

이렇게 새로운 기술은 인간에게 새로운 직업, 새로운 가치관, 생각의 지점들을 제공합니다.


약 110여 년전 미국에서는 택시 운전사라는 직업이 넓게 퍼졌습니다.

 

택시가 없는 사회에서는 택시 운전사라는 직업이 있을 수 가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AI, 딥러닝, 머신러닝,빅데이터를 기반으로한 새로운 시대에는 새로운 직업들이 등장하고 그것이 사회의 모습을 바꿀 것 입니다.

한편 달라진 사회의 모습이 새로운 직업을 창조하기도 합니다. 

 

그 예로,  30년전 지구촌의 여러나라에서 세탁소는 있었지만, 현재처럼 구독형 세탁 서비스를 찾기는 어려웠습니다. 

 

그 이유는 현재처럼 1인 가구가 많지 않고 대부분 4인가족 혹은 그 이상 대가족이 일반적인 가족의 형태였기 때문입니다.

한 가족안에 많은 사람들이 모여살던 시절에는 집안일을 나누어서 분담할 수 있었기 때문에 별도의 가사서비스가 필요하지 않았습니다. 

 

현재 1인 가구가 가능한 이유는 대가족 시대와 달리, 전자제품과 가사 노동 기계들의 발달로 혼자서 어느정도 집안일을 하고, 가족들의 도움없이 의식주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미래에 등장할 AI 기술로 만들어지는 로봇, 현재도 많은 사람들이 쓰고 있는 구글 어시스턴트 같은 음성 인식 비서 서비스 등은 1인 가구의 생활을 더 풍부하게 만들 것 입니다. 

 

반면 1인 가구의 증가로 파편화된 인간관계와 사람들이 느낄 감정의 외로움을 사람이 해결해주는 부분 못지 않게 AI 로봇들이 사람들과 어울리며 해결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확실한 것은 인공지능은 앞으로 우리 삶의 모습을 많이 바꿀 것 이라는 점 입니다. 

 

미래에 AI는 인간이 그동안 해온 여러가지 부분들에서 도움을 주며 인류사회를 획기적으로 바꾸어낼 것 입니다.

 

인공지능이 인류의 일자리를 줄일 것 인지, 새로운 직업의 탄생으로 일자리를 늘릴 것 인지에 대해서는 다양한 의견이 있습니다.

이미 시작된 AI의 시대에 인류가 기술을 유익한 쪽으로 사용해 미래에 유망한 분야가 많아지길 바래봅니다.

 

*이 블로그의 글을 퍼가실 땐 출처를 남겨주세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