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밀러의 스마트한 세상사 :)!!

마음이 이유 없이 불안할 때 바로 쓸모 있는 7가지 방법

살다 보면 이유 없이 마음이 불안해질 때가 있습니다.

 

분명 무슨 일이 일어난 것도 아닌데 갑자기 마음이 불안해질 때가 있죠.

 

오늘 소개드리는 7가지 방법은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마음이 이유 없이 불안할 때 바로 쓸모 있는 7개의 방법을 소개해볼게요.

1. 루이보스차나 캐모마일 마시기

루이보스차에는 사람의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이 있다고 합니다.

 

캐모마일 역시 과거부터 지금까지 숙면, 스트레스 치료에 효능을 보인 좋은 차죠.

 

따스하게 우려낸 차를 마시면서 천천히 심호흡을 하다 보면 어느새 불안한 마음이 조금은 가실 겁니다.

2. 내 감정이 왜 불안한지 그 이유를 적기

사람은 막연한 것에 공포를 느낀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유를 모를 때 공포는 더 커집니다.

 

예를 하나 들어볼까요? 우리가 몸이 아파 어느 날 병원을 찼았는데, 병원에서 검사를 해도 왜 아픈지 모르겠다고 하면,

 

우린 마음이 더 초조해질겁니다.

 

우리의 감정도 마찬가지입니다. 이유를 알면 그 이유를 해결할 방법이 나오기도 하고, 해결을 못하는 이유라 해도 적어도

 

문제가 뭔진 인식하고 있어서 마음이 조금은 나아집니다.

 

이유 없이 불안하다고 하더라도, 뭔가 조금은 마음에 걸리니 불안한 경우가 많습니다.

 

백지장을 펴놓고 펜을 들고 천천히 자신의 감정을 적어 내려 가 보세요.

 

감정을 적어내려가면 내려갈수록, 마음의 무게가 한결 덜어집니다.

 

이때 포인트가 하나 있는데요, 자신의 감정을 있는 그대로 편안하게 적어보는 겁니다.

 

구체적인 해결책은, 억지로 적으려 하면 역효과만 나니 그럴 필요 없이 이유를 하나둘씩 적다 보면 마음이 진정되고 가라앉는 

 

효과가 있습니다.

3. 가만히 누워서 10분 동안 눈을 감고, 힐링음악을 들어보기

요새 유튜브에는 좋은 음악들이 정말로 많습니다.

 

유튜브에서 '마음이 불안할 때 듣는 노래' '마음이 불안할 때 듣는 음악'등의 키워드로 검색하면 여러 가지 힐링 BGM, ASMR 

 

들이 나옵니다.

 

심지어 신경정신과에서 추천하는 심신안정 음악이 공유되고 있기도 해요.

 

아래 유튜브 채널 링크를 타고 들어가셔서 마음이 불안할 때 들을만한 여러가지 노래들을 접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s://www.youtube.com/results?search_query=%EB%B6%88%EC%95%88%ED%95%A0%EB%95%8C+%EB%93%A3%EB%8A%94+%EB%85%B8%EB%9E%98

 

이런 음악들을 귀에 꽂고 가만히 10분 정도 누워있다 보면 심신이 편안해져요.

 

4. 눈을 감고 10분 동안 가만히 내버려두는 명상하기

 

가만히 자리에 앉아, 크게 심호흡을 한 번 하고 10분 동안 눈을 감아보세요.

 

이 명상을 할 때 포인트는 억지로 무언가를 해소하려 하거나, 생각이 떠오르는 걸 굳이 쳐낼 필요가 없다는 겁니다.

 

어떤 생각이 떠오르든 그 생각을 자연스럽게 인정하고, 마치 바가지의 물을 흘려내듯 가만히 지켜보세요.

 

현대인들은 스마트폰, SNS, 잦은 연락으로 '차분함'을 잊어버린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이 10분의 고요함이 가져다주는 안정감은 이유 없는 불안감을 해소할 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잠이 부족한 건 아닌지 생각해 보기

잠이 부족한 건 아닌지 생각해보셔야 할 수 도 있습니다.

 

사회생활을 오래 해보신 기성세대들은 공감하시겠지만, 몸의 피로나 스트레스는 은근히 잠의 부족에서 올 때가 많아요.

 

잠을 충분히 잤다면 평정심을 유지할 만한 상황에서도, 피곤하니 더 예민해지고 불안해질 때가 많죠.

 

우선 누워서 눈을 감고 한숨 자다 보면 이유 없던 불안감이 작가실 수 도 있습니다.

6. 친한 친구에게 전화를 걸어 마음을 털어놓기

(사진=픽사베이)

 

대화는 감정의 '발산'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꽉 막혔던 속이 노래를 부르면 무언가 내려가는 기분이 있듯, 믿을만한 친구와의 대화도 그런 효과가 있습니다.

 

친구에게 전화를 걸어, 자신의 이유 없는 불안함에 대해 솔직하게 상담하다 보면 적어도 혼자 불안해할 때 보단

 

더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느낄 수 있을 겁니다.

7. 햇살이 있는 낮에 공원이나, 길을 30분간 걷기

인간의 몸과 마음은 연결되어 있습니다. 현재 마음의 불안은 사실 마음보단 신체의 스트레스 일지도 모릅니다.

 

경치가 좋은 장소나, 가까운 공원에서 30분 정도 산책을 해보시면 어떨까요?

 

낮의 햇살이 비출 때 걷는 이런 산책은 사람의 스트레스를 줄여주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실제로 불안장애에 걷기나 뛰기가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아래는 관련 기사입니다.

 

https://www.hani.co.kr/arti/science/science_general/1084030.html

 

우울증엔 근력운동, 불안장애엔 걷기·뛰기…가성비 최고 치료법

약물·상담보다 최고 1.5배 더 효과 저강도보다 중·고강도 운동이 좋아12주 이하 프로그램이 부담 덜해

www.hani.co.kr

 

물론 위의 6가지 방법을 써보셨는데도, 큰 도움이 안 되고 지속적으로 불안감을 느끼신다면 주저 마시고

 

병원을 찾아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이 포스팅이 전문적인 의사 선생님을 대신할 정도는 아닐 테니까요.

 

이유 없이 불안한 분들에게 오늘의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블로그의 포스팅을 퍼가실 땐 출처를 남겨주세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