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밀러의 스마트한 세상사 :)!!

미국에서 무기를 가장 많이 수입한 나라 상위 10개국 순위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오늘날 미국은 누구나 인정하는 세계적인 강국이고, 그런 미국이 사용하는 무기는 성능이 뛰어나고 수입하는 나라가 많습니다.

 

Key point

 

*미국의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의 규모는 9090억 달러이다.

 

*미국의 무기를 가장 많이 수입한 나라는 사우디아라비아다.

 

*미국의 무기는 많이 수입하는 나라들은 동맹관계인 친미국가이면서 경제력이 좋은 편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1. 미국의 무기를 가장 많이 수입한 상위 10개국 순위


1.1 미국의 엄청난 규모

 

2020년에 쓰인 자료로 본 2019년 미국 미국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의 규모는 9090억 달러로 세계 최대입니다. 아래의 코트라 링크는 

 

그 점을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news.kotra.or.kr/user/globalBbs/kotranews/782/globalBbsDataView.do?setIdx=243&dataIdx=184945

물론 많은 미국의 언론과 전문적인 시장분석기관들은 2020년에는 2019년보다 미국의 방위산업이 위축되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코로나 19 사태의 세계적인 확산으로 무기 수요가 떨어지고 국제분쟁이 다소 감소한 것이 원인일 것입니다.

 

(이점에 대해서는 hemiliar.tistory.com/326 이 326번 글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

 

그럼에도 미국이 세계에서 가장 많은 무기판매국이라는 지위는 변하지 않았을 것으로 보이며, 이 글의 바로 직전 포스팅에서도 밝혔듯

 

2016~2020년 동안 세계 무기 수출1위는 여전히 미국이었습니다.

 

1.2 2020년 미국 무기를 가장 많이수입한 나라 순위 

순위 국가
1위 사우디아라비아
2위 호주
3위 한국 
4위 일본
5위 영국
6위 네덜란드
7위 이스라엘
8위 인도
9위 노르웨이
10위 카타르 

이 통계는 세계적인 시장조사기관 웹사이트 스태티스타에서 스톡홀름 국제평화연구소(SIPRI)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매긴 순위입니다.

 

통계의 원 출처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스태티스타 링크를 활용하시면 됩니다.

 

www.statista.com/statistics/248552/us-arms-exports-by-country/

 

2. 해당 국가들의 공통점


(사진=픽사 베이 미군의 헬기 pixabay.com/ko/photos/%EC%95%84-64apache-%EB%AF%B8%EA%B5%AD-%EC%9C%A1%EA%B5%B0-2528324/)

 

미국 무기를 많이 수입하는 나라들은 여러 가지 공통점을 갖고 있는데, 간단히 4가지 정도의 공통점을 압축해보겠습니다.

 

*미국과 동맹 관계인 나라들

 

해당목록에 있는 나라들이 대부분 미국과 군사적인 동맹, 교류 관계에 있는 나라들입니다. 전통의 우방인 영국은 말할 것도 없고

 

아시아-태평양의 동맹국가인 한국,일본, 호주 최근 중국 견제를 위해 밀월관계를 유지하는 인도, 중동의 우방인 사우디, 이스라엘 등

 

이들 나라들은 미국과 오랜 군사적 협동관계 입니다.

 

*국제 분쟁요소가 많아 당장의 무기가 급한 나라들

 

상위 10개국에 포함된 대부분의 나라들이 주변국과 크고 작은 분쟁을 겪고 있어, 전쟁이 벌어진다면 즉시 사용할 수 있는 실전성을

 

우선으로 하는 나라들입니다.

 

모두 잘 알다시피 요 몇 년간 사우디는 이란과 날카로운 대립각을 세워왔고, (둘이 갈등하는 원인은 hemiliar.tistory.com/267에서 참조해보세요 :)

 

후티 반군 문제로 예맨 내전에 개입했습니다. 북한과 대치중인 우리 대한민국은 말할 것도 없고, 날이 갈수록 중국과 사이가 나빠지며 

 

재무장 중인 일본, 얼마 전에도 하마스와의 교전으로 언론의 주목을 받았던 이스라엘, 중국과 국경 분쟁 중인 인도 등

 

당장의 실전성이 필요한 나라들이 많습니다.

 

 

인도는 특이하게도 미국 무기를 많이 수입하는 8번째 국가이면서도 2016~2020년 토털을 내보면 러시아의 무기를 5년간 가장 많이 수입한 나라이기도합니다.

 

인도는 과거 비동맹 사회주의 권 국가였고, 이 시기 러시아와 교류가 깊어 러시아의 무기체계를 받아들인 면이 있습니다.

 

*경제력이 비교적 튼튼한 나라들 

 

이들 나라들은 대부분 세계적인 차원에서 봐도 GDP 순위가 높거나, 국민 개개인의 소득이 높음 혹은 오일달러 파워를 발휘할 수 있는 나라입니다.

 

아시다시피 오늘날 미국의 최신 무기는 성능이 좋은 만큼 그 가격도 엄청나죠^^;

 

이들 나라들은 그 가격을 커버할 경제력이 되는 것입니다.

 

3. 미국의 무기가 많이 애호되는 이유는?


3.1 미국 무기의 실전성과 성능

 

미국은 오늘날 세계에서 가장 많은 전쟁을 하고, 국제분쟁에 개입하는 나라입니다.

 

단순히 군사력이 강한 것뿐만 아니라 워낙 잦은 전쟁을 치른 탓에 그만큼 많은 무기를 사용해보았습니다. 그래서 미국의 무기는 대부분 전장에서 검증되었습니다.

 

비싼 건 비싼 값을 한다는 옛 어른들 말처럼, 미국제 무기도 그만한 효용을 보이는 것입니다.

 

실제로 이전의 포스팅에서도 밝혔듯이 스톡홀름 국제평화연구소(SIPRI)의 통계에 따르면 최근 군사력이 신장한 중국이 세계에서 5번째로 무기를 많이 수출하는 나라가 되었습니다.

 

최근 신장하는 중국의 군사력은 분명 위협적이지만 세계적인 평화연구소, 군비연구소의 학자들이 아직까진 미국을 중국보다 우위에 두는 데엔

 

미국이 중국군보다 규모가 클 뿐만 아니라 실전 경험이 많다는 이유를 중요하게 보는 것도 큽니다.

 

이점에 대해선 제가 과거 중국군이 가진 군사적 강점과 약점을 포스팅할 때 써보았는데요 궁금하시면 참조하세요 :)

 

(hemiliar.tistory.com/337)

 

3.2 동맹 관계로서 무기 체계의 호환성

 

상위 10개국에 포함된 대부분의 나라들이 미국과 군사적 동맹관계이며, 전쟁이 발생하면 미국과 공동작전을 많이 하는 나라입니다.

 

몇 년 전 지구촌에서 문제를 일으킨 중동의 무장단체 IS를 토벌할 때도 미국과 영국군은 합동작전을 펼쳤습니다.

 

합동작전을 하다 보면 서로가 가진 무기를 지원하기도 하고, 공동으로 작전을 할 때가 많은데 스마트폰에 비유하면 아이폰 사용자끼리

 

소통이 더 쉬운 것처럼 무기도 그런 측면을 갖고 있습니다.

 

오랜 세월 미국의 친구였던 우리나라는 말할 것도 없죠 :)

 

3.3 군의 창설과 전쟁 과정 중 미제 무기의 효용성 경험

 

미국 무기를 애호하는 나라의 군대들이 가진 특징은 군대의 초창기 창설 과정 중 미국의 도움을 많이 받았다는 것에 있습니다.

 

혹은 창설과정 중 도움을 받지 않았더라도 여러 가지 세계적 전쟁에서 미국 무기의 도움을 받아 전쟁에 잘 활용했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한국군과 일본의 자위대는 군의 창설 자체를 미국이 맡았다고 해도 할 말이 없을 만큼 깊은 교류를 가져왔습니다.

 

*이스라엘 역시 1970년대 4차 중동전쟁에서 전세를 역전했던 발판 중 하나는 미국의 무기원조였습니다.

 

*영국, 호주, 네덜란드 등은 2차 대전 때 미국의 원조를 받거나 상호 호환 관계였죠.

 

*사우디는 자국 전투기의 수리조차 미군 출신 기술자들에게 돈을 주고 맡길 만큼 깊은 믿음을 갖고 있습니다.

 

얼마 전 하마스와 이스라엘 사이에 교전이 발생했는데, 2020년 코로나 시국으로 잠시 주춤했던 국제적 차원의 분쟁이 코로나 시국이 진정되어가면서 재발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이 흐름은 코로나가 회복될수록 더 심해지지 않을까 우려됩니다.

 

평화를 사랑하는 세계인들의 마음이 모여 국제사회의 분쟁이 줄어들길 바라봅니다.

 

*이 블로그의 포스팅을 퍼가실 땐 출처를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